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2017. 11. 17. 10:06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이란 한마디로 '무질서도 증가의 법칙 또는 "혼합도증가의 법칙입니다. 처음에는 질서정연하게 되어 있던 어떤 상태가 시간이 지남에 점점 무질서하고 혼잡해진다는 것입니다. 이 법칙을 열역학 제2법칙이라고도 합니다.

물에 잉크 한 방울을 떨어뜨리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점 확산됩니다. 즉점점 무질서하게 되는 것입니다. 자연 상태에서는 이 확산된 잉크가 다시한점으로 모이지 않습니다. 즉 엔트로피(무질서도)는 증가하는 방향으로만 진행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엔트로피 증가의 법칙은 인간사회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학기 초가 되어 작심하고 책상을 깨끗하게 정돈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책상이 점점 어질러지는 것을 경험했을 것입니다. 

또 방을 생각해보면, 방을 아무리 깨끗하게 치워도 시간이 지날수록 방이 점점 혼잡해집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정돈된 상태, 깨끗한 상태를 계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정리 정돈해야 합니다. 

즉 엔트로피를 감소 시키는 행위를 주기적으로 해야만 합니다. 엔트로피가 증가된 상태에서 그대로 두는 경우 저절로 엔트로피가 감소되는 방향으로 변화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반드시 외부에서 에너지를 투입해 엔트로피를 감소 시켜야만 합니다.

사업에서 원칙을 지키는 문제, 특이문화를 척절하는 문제도 마찬가지입니다. 원칙중심 사고와 행동을 하자는 캠페인, 특이문화를 척결하자는 캠페인과 퍼포먼스를 진행하였습니다. 


그러나 원칙을 지키자는 캠페인으로 원칙중심의 사고구조가 정착되었다 하더라도, 또 특이문화가 척결되었다 하더라도 시간이 지나면 점점 엔트로피(무질서도 또는 혼잡도)가 증가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즉 정신상태가 점점 해이해져 무질서도, 즉 윈칙을 어기는 행위' 특이한 언행을 하는 사람들이 점점 많아지게 된다라는 것입니다.

특히 회원 및 사업자들의 진입장벽이 낮고 개방되어 있는 사업의 경우에는 상당히 빠른 속도로 엔트로피가 증가할 수 있는 개연성이 메우 높습니다. 따라서 원칙중심의 패러다임을 정착시키고 특이문화를·척결하기 위한 캠페인은 1회성으로 끝내야 할 문제가 아닙니다. 

우리가 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매일 음식을 먹고 운동을 하듯이 원칙중심의 사고를 정착시키고 특이문화를 척결하기 위한 캠페인도 주기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외부적인 에너지의 투입으로 엔트로피를 인위적으로 감소시켜야 한다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서 끈임없이 생겨나는 엔트로피의 증가는 국가 사회 가정 그리고 개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늘 엔트로피의 증가를 최소화 하고 오히려 더 나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것입니다. 

우리가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냥 있으면 자연스럽게 엔트로피의 증가로 모든것은 혼란과 어지러움에 빠지게 될 것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뭐든 꾸준하게 관리하고 게으름에 빠지지 말고 부지런하게 움직여야 할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