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코앞에 닥쳐 있는데, 시험이 자신과 상관없다고 느낄 만큼 공부를 포기한 학생들을 위해 먼저 4가지의 시험대비 공부방법을 말하고 싶습니다.

학문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성적 향상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부를 게을리해서 성적이 하위권이라면 당연한 결과지만 만약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면 자신의 학습방법을 점검해야 합니다. 

우선 공부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노력해야 하고, 하루에 30분이라도 집중해서 공부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을 가지고 너무 많은 욕심보다는 조금씩 올리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60점 맞은 과목을 70-80점 맞아도 성취욕구가 생겨야 하고, 부모님들은 특히 다른 학생과 절대로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1.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과욕으로 어려운 과목부터 덤벼들었다가 기대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선 어렵고 힘든 과목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부터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즐거움과 기쁨을 갖기를 바랍니다.

2. 부모님이 공부하라고 하기 전에 먼저 공부를 합니다.
“공부 좀 해라 넌 뭐가 되려고 그러니?"라는 말을 듣는다면 하던 공부도 팽개치고 싶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기 전에 자기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을 갖고 공부를 한다면, 이전에 마지못해 했던 공부보다는 훨씬 머리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부모님들도 학생들을 바라볼 때 너무 다그치지 말고 여유를 갖고 격려해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약속한 시간을 지켜서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는 다른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억제하고 꾸준히 하는 데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루에 얼마만큼 하겠다고 정한 분량을 가능한 한 지키도록 해봅시다. 처음에는 좀이 쑤시고 잘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일 주일만 견디면 자신도 모르게 그 시간대가 되면 머리 속에서 공부와 관련된 생각들이 떠오르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적은 시간이라도 공부 시간을 지켜서 하는 작은 습관과 이 것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이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게 합니다.

4. 부족한 기초를 다져야 합니다.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건성으로 띄엄띄엄 알고 있는 것이므로 기초를 확실히 다져야 합니다. 국어는 교과서 내용을 읽고 글의 종류, 특징, 주요 사항 등을 파악해 두어야 하고, 수학은 공식 의 과정을 이해하고 기초 문제 정도는 풀어봐야 합니다. 영어는 하나의 문법 책을 여러 번 보아서 문법을 다지도록 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알아가는 성취감과 희열을 맛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에 닥쳐서 공부하는 것보다 평상시에 공부를 습관화하여 자신만의 공부법을 유지한다면 머지않아 최상위권에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 joy joy 학습법, 노경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