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아빠의 투자 가이드 (27-마치며)                   

 

chapter27. 최상의 기회는 어느 사문면에 있는가

 

■ 맥도널드의 창립자인 레이 크록는 " 나는 햄버거를 판매하는 사업을 하는게 아닙니다. 나는 부동산 사업을 하지요." 그래서 맥도널드는 세계에서 가장 값비싼 부동산을 소유하고 있는 것이다. 레이 크록과 부자 아버지는 사업의 목적이 자산을 사는 것임을 잘 이해하고 있었다.

 

■ 내가 많은 돈을 벌고 경제적으로 성공을 거두는 길은 사업체를 구축하는 것뿐이었다. B 사분면에서는 세법을 유리하게 활용할 수 있었다.

 

■ 당신의 투자 계획에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당신이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최상의 기회가 어떤 사분면에 놓여 있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최소한의 위험으로 최대한의 수익을 올리는 투자를 시작할 수 있으며 엄청난 부자가 되는 최상의 기회를 잡을 수 있다.

 

chapter28. 직장을 그만두기 전 사업을 시작하라

 

■ 창업가가 되는 첫번째 규칙은 절대로 돈 때문에 일자리를 얻지 않는다. 네가 일자리를 얻는 유일한 목적은 네게 필요한 장기적인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여야 한다.

 

■ 사람들이 저지르는 가장 큰 실수는 돈을 위해 너무 열심히 일하는 것이다. 사람들이 대부분 경제적으로 앞서 나가지 못하는 이유는 돈이 필요할 때 시간제 일자리를 얻기 때문이다. 진짜로 앞서 나가고 싶다면 기존의 일자리를 유지하면서 시간제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chapter29. 창업가 정신 이라는 자산

 

■ 창업가 정신은 성공적인 사업체를 구축하는 데 데단히 귀중한 자산이다. 창업가 정신은 현재 성공을 만끽하고 있는 많은 자본가들의 마음속에 여전히 살아 숨 쉬고 있다.

 

■ 어떻게 강력한 사업체를 구축할 것인가?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내가 없어도 문제없이 돌아가는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chapter30. 사업을 해야하는 세 가지 이유

 

■ 첫째, 넘치는 현금 흐름을 얻기 위해서

■ 둘째, 사업체를 팔기 위해

■ 셋째, 사업체를 만들어 공개하기 위해

 

chapter31. 부자되는 비결 "B-I 삼각형"

 

■ 사명 : 어떠한 사업의 사명이 강력하고 명확하다면 그것은 모든 사업체가 첫 10년 사이에 격는 시련들을 이겨 낼 수 있다.

 

■ 팀 : 사업은 팀 스포츠다. 투자는 팀 스포츠다. "E 와 S 사분면의 문제점은 그곳에서는 개인이 팀에 대항하여 게임을 한다는 것이다. 사업가는 먼저 사업과 관련된 지출을 한 뒤에야 세금을 납부한다. 이는 즉 그들이 세금을 내기 전에 더 많은 돈으로 팀원들에게 돈을 지불하며, 더적은 순수입을 기준으로 정부에게 세금을 납부한다는 의미다.

 

■ 리더쉽 : 진정한 리더는 선천적으로 타고난 리더가 아니다. 진정한 리더는 리더가 되기를 원하며, 기꺼이 리더로서 훈련을 받고자 하는 사람이다. 여기서 훈련이란 피드백을 받아들일 수 있을 만큼 마음이 넒은 사람이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chapter32. 기본 중의 기본, 현금흐름 관리

 

■ 현금흐름과 사업의 관계는 혈액과 인체의 관계와 같다.

 

■ 일단 어떻게 현금을 관리할 것인지 조직 체계를 구축한 다음에는 지속적인 감시 감독이 필수적이다. 매일 현금 보유상태와 필요자금을 확인하고 사업 확장에 필요한 추가 자금을 미리 준비하라. 많은 사람들이 사업이 번창하면 현금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하는데, 그석은 사업이 망하는 주요 원인이다. 적절한 현금 관리와 그에 따른 비용 관리는 지속적인 사업 성공의 핵심 비결이다.

 

chapter.33 의사소통 관리

 

■ 의사소통을 잘할수록, 더 많은 사람과 의사소통을 할수록, 현금흐름은 더 좋아진다.

 

■ 말을 하는 사람은 많지만 듣는 사람은 별로 없다. 세상에 근사한 제품으로 가득하지만 돈은 결국 의사소통을 가장 잘하는 사람에게 흘러가게 되어 있다.

 

■ 사업에 가장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의사소통의 한 형태는 당신이 통제 할 수 없는 것이다. 바로 기존의 고객이 잠재 고객과 하는 의사소통이다.

 

chapter.34 시스템 관리

 

■ 강력하고 좋은 시스템일수록 외부 의존이 적다. 이를테면 맥도널드를 보라. " 맥도널드는 전세계 어딜가나 똑같다. 그래서 10대들이 가게를 운영하지" 그것이 가능한 이유는 훌륭한 시스템이 확립되어 있기 때문이다. 맥도널드는 사람이 아니라 시스템에 의존한다.

 

■ 사업 운영 방식을 메뉴얼로 만들어 놓을 수도 있다. 그런 메뉴얼은 직원들에게 귀중한 참고 자료가 된다. 메뉴얼을 만드는 과정에서 당신은 운영 방식을 간소화하고 수익성을 높일 방법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또 B사분면 사업체를 갖는 데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갈 수도 있다.

 

chapter35. 법적관리

 

■ 많은 사업들이 간단한 서류 한 장으로 시작해 그것을 이용해 살아남는다. 법적 문서 한장이 거대한 글로벌 사업의 씨앗이 될 수도 있다.

 

chapter36. 제품관리

 

■ 부자 아버지는 사업을 평가할 때 제품은 가장 중요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맥도널드보다 맛있는 햄버거를 만들 수 있지만 맥도널드보다 더 좋은 사업 시스템을 갖춘 사람은 거의 없다는 점을 지적한다.

 

chapter37. 전문 투자가의 사고방식

 

■ 투자가가 통제해야 할 열가지 사항

1. 자기자신

2. 수입과 지출, 자산과 부채의 비율

3. 투자운영

4. 세금

5. 살때와 팔때

6. 중개인을 통한 거래

7. 소득의 단위,시점,성격

8. 계약내용과 조건

9. 정보접근

10. 사회환원,자선사업

 

chapter38. 투자를 평가하고 분석하라

 

■ 숫자는 이야기를 들려준다. 재무제표를 읽는 법을 배우면 회사나 투자 대상 안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 수 있다.

 

■ 전문 투자가는 투자와 저축의 차이를 이해한다. 그리고 그들의 재정 계획은 일반적으로 그 두가지 모두를 담고 있다.

 

chapter39. 궁극 투자가가 되려면

 

■ 부자는 스스로 돈을 만든다 부자 아버지는 내게 부동산이나 작은 회사를 이용해 직접 돈을 만들라고 가르쳤다. 그것은 내부 투자가와 궁극 투자가의 영역에 속하는 기술이다.

■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회사를 세워 그것을 시장에 상장하는 이들을 궁극 투자가라고 불렀다.

 

chapter40. 억만장자의 비밀

 

■ 우리는 우리가 발명한 "단명화"제품들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판매한다. 그것은 창업가나 남을 위해 일하기보다 자기 사업을 하고 싶은 사람들, 혹은 사업에 투자를 하고 싶은 사람들을 교육하기 위한 것이다.

 

■ 당신이 경제적 자유를 누리고 싶다면, 백만장자가 되고 나아가 억만장자가 되고 싶다면, 우리는 당신에게 금융 교육을 제공하는 회사가 되고 싶다.

 

chapter41. 부자들이 파산하는 이유

 

■ 신흥 부자들이 갑자기 파산하는 이유는 그들이 과거의 습관을 이용해 새로운 돈 문제를 해결하려 들기 때문이다.

 

1. 갑자기 부자가 되면 많은 돈을 어떻게 다뤄야 할지 모른다.

2. 사람들이 돈더미에 앉았을 때 느끼는 감정적 환희는 기분을 고양시키는 마약과 같다.

3. 많은 사람들이 사랑하는 사람들이 돈을 빌려 달라고 부탁할때 거절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4. 갑자기 돈이 생긴 사람은 돈은 있지만 경험과 교육은 없는 투자가가 된다.

5. 돈을 읽는다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증가하게 된다.

6. 좋은 비용과 나쁜 비용의 차이를 알지 못한다.

 

■ 부자들은 왜 파산하는 것일까? 그것은 가난한 사람들이 여전히 가난하고 중산층이 재정적인 문제에 시달리는 이유와 같다. 그들 모두가 파산하는 이유는 지출을 통제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지출을 이용해 부자가 되지 못하고 지출을 통해 더욱 가난해진다.

 

chapter42. 모두에게 돌려주라

 

■ 우리는 앞으로 계속해서 사람들이 금융 지식을 배우고 또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게 도와줌으로써 우리 나름의 사회 환원 방법을 찾고 있다.

 

chapter 마치며. 돈이 있어야 돈을 버는 시대는 지났다.

 

■ 산업화 시대에는 대다수 사람들의 삶의 질은 높아 졌을망정 진짜 재산에 대한 통제는 여전히 소수의 손에만 제한되어 있었다. 그러나 이제는 그 원칙이 깨졌다.

 

■ 인터넷을 통해서 90:10 원칙이 변했다.(10% 안에 동참하는데 비용이 들지 않음)

■ 돈이 없어도 돈을 버는 시대에 버려야 할 낡은 생각들

1. 열심히 일하는 착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2. 한가한 부자들은 게으르다.

3. 학교에 가서 일자리를 얻어라

 

■ 우리는 이제 막 시작했을 뿐이다. 우리에게는 더 유리한 점도 있다. 바로 우리가 육체적 나이가 아니라 정신적 나이가 중요한 정보화 시대에 살고 있다는 것이다.

 

■ 어떤 세상에서 살 것인지 선택하라. 당신이 돈이 충분치 못한 세상뿐만 아니라 돈이 넉넉한 세상도 만들 수 있는 힘이 있다는 것이다. 너는 돈이 충분치 못한 세상에 살것인지 돈이 많은 세상에 살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그것은 전적으로 네게 달려 있다.

 

■ 마지막 조언/ 급변하는 변화의 시대, 확신할 수 없는 것은 적지만 기회는 많은 이 현대 정보화 시대에 가장 중요한 것은 당신의 금융 교육과 투자 지식이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