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건강정보 2017. 10. 20. 06:19

겨울철에는 기온이 내려가면서 혈관이 수축됩니다. 하지만 이와 반대로 체온 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활발하게 혈액을 이동시켜야 하기 때문에, 겨울에 는 심장과 혈관에 모두 무리가 가기 쉽습니다. 특히 평소 고혈압이 있는 사람 이라면 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고혈압은 심혈관계 질환의 발병과 밀접한 관련 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이와 같은 고혈압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하는 비율이 10월부터 늘어나기 시작하여 12월 이후 겨울동안 최고 25%까지 증가 하기 때문입니다. 암에 이어 우리나라에서 두 번째로 높은 사망원인을 차지하 는 심혈관계 질환, 이를 예방하고 겨울철 건강을 튼튼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들이 필요한지 알아보겠습니다.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노력합니다. 추울 때 위험하다는 말을 반대로 생각해보면 몸을 따뜻하게 보호할 때 더 안전해진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내에서 과도한 난방을 할 경우, 문을 나서면서 더욱 급격한 온도변화를 겪게 되므로 주의합니다. 외출 시 외투, 스카프, 모자 등으로 몸이 받아들이는 온도변화를 줄이는데 신경 쓰는 것이 중요하며, 온도차가 너무 크지 않도록 겨울철 적정 실내온도 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규칙적인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신체의 활동량이 적어진 현대인들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필수 조건입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 심장이 강하게 박동하면 혈관벽을 청소하 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갑자기 높은 강도의 운동을 시작하면 오히려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규칙적으로 운동을 해 나가면서 서서히 강도를 올리도록 합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기온이 낮은 아침 야외 운동은 자제하는 편이 좋습니다. 

나트륨 섭취를 줄입니다. 체내에 많은 양의 나트륨이 들어오면 이를 희석시키기 위해 그만큼 많은 양의 물을 마시게 됩니다. 이는 혈류의 압력을 높이는 원인이 됩니다. 또한 혈중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면 혈관이 수축되어 고혈압에 좋지 않은 영향 을 끼칩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겨울에 젓갈, 김장김치 등 짠 맛이 강한 저장 음식과 따뜻한 국물요리를 즐겨먹는 음식문화를 갖고 있기 때문에 나트륨 섭취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채식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잘 알려진 바와 같이 육류 중심의 기름진 식습관은 혈관건강을 해치는 주범 중 하나입니다.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 되는 비만을 유발할 뿐만 아니 라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를 높이기 때문인데 식이섬유, 비타민, 엽산 등 이 풍부한 채식위주의 식습관은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비만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단 흰 밀가루 같은 정제된 탄수화물을 많이 섭취하게 되는 것은 경계해야 하며, 지나치게 육류를 멀리하여 영양균형을 깨뜨리 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또한 오메가-3와 같은 좋은 지방의 섭취를 위해 올리브유나 견과류, 등푸른 생선 등을 챙겨먹도록 합니다.

이와같이 겨울철 건강을 위해서는 건강한 식습관과 건강한 생활습관으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현재 건강을 해치는 나쁜습관으로 계속 살 경우, 예를 들어서 기름진 식단과 자주 먹는 간식, 그리고 불규칙한 수면과 식품첨가물이 많은 패스트푸드 섭취등은 빨리 바꾸지 않으면 악순환이 계속되므로 건강하지 못한 몸을 만들고 심지어는 삶의 질을 떨어지게 하여 자신과 주변의 식구들을 더욱 힘들게 만듭니다. 그래서 우선 겨울철에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는 있는 식품을 알려드립니다. 

첫번째 연어, 꽁치 등의 등푸른 생선과 호두, 들깨 등의 식물성 기름에 풍부한 오메가-3는 항산화 작용과 함께 염증을 줄여주고, 혈중 중성지질 개선과 혈행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두번째 스피루리나는 이름 그대로 나선형의 남조류입니다. 대체로 열대지방의 소금호수에서 자생 하는데, 최근 들어 풍부한 영양성분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소화흡수가 잘되는 양질 의 단백질함량이 매우 높으며, 거의 50종류에 가까운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미래의 완전 식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한 비만 억제와 고지혈증 예방, 심혈관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 이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식이섬유는 비만 억제와 더불어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면역세포의 대부분이 분포되어 있는 장내 환경 을 건강하게 조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