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2017. 10. 26. 14:30

모든 긍정적인 생각이 100% 긍정적인 결과를 보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부정적인 생각이 긍정적인 결과를 만들어낼 확률은 0%입니다. ‘시작이 반이라는 우리 속담은 이와 같은 원리를 잘 설명해 줍니다. 바라는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시도정진이 반드시 필요한데 긍정적인 사고방식은 이를 시작하고 지속하는 동력이 되어줍니다. 성공을 꿈꾸는 모든 이들이 반드시 가져야 할 첫 번째 덕목인 긍정적인 사고방식을 갖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성공을 돕는 긍정적 사고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자신이 이룬 성취를 충분히 자랑스러워하라. 자신보다 훨씬 앞서가는 사람들과 비교하면서, 스스로 이루어낸 결과물에 대해 과소평가할 필요는 전혀 없습니다. 저 높이 위에 있는 이들을 바라보 면 지금 해낸 일이 내세우기에도 민망할 만큼 보잘 것 없는 것처럼 여겨지 겠지만, 그 단계를 거치지 않고 성공할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그 성취를 이루는 동안 아무것도 이루지 못한 사람들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내가 목표한 바에 한발자국이라도 다가갔다 면 그것은 분명 대단한 일입니다. 마음껏 성취감을 만끽하십시오. 그리고 이 때 해야 할 일은 지금까지 성취한 토대 위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전진해 나갈 요령을 터득하는 것입니다. 조급해 하지 않고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노력한다면 성취에는 가속도가 붙기 마련입니다.

2. 앞으로 이루어낼 일이 많이 남은 것은 축복이다. 긍정적인 생각을 설명할 때 자주 등장하는 예가 컵에 반쯤 남은 물입 니다. 누군가는 물이 반밖에 없다고 불안해하고, 또 누군가는 물이 반이나 남았다고 만족스러워 합니다. 성공에 대한 생각도 이와 같습니다. 나의 전 진이 더딘 것처럼 느껴질 때는 앞으로 이룰 성공에 대한 설렘을 떠올리면 됩니다. 설렘이야말로 최고의 동기부여수단입니다. 

3. 무조건적인 낙관은 절대 금물 위에서 컵에 반쯤 남은 물을 언급했는데, 이 때 반이나 남았다고 만족스 러워 하는 사람이 가장 경계해야 할 함정은 바로 나태한 마음입니다. 반 이나 남았으니 여유 있다고 생각해서 아무 준비도 안하는 사람이 되어서 는 안 됩니다. 긍정적인 사고방식과 무조건적인 낙천주의는 분명히 구분되 어야 합니다. 무조건적인 낙천주의는 준비 없는 나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 다. 물이 반이나 남았다고 만족스러워 하면서도 어떻게 반 컵의 물이 소모 되었는지, 남은 반 컵의 물을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 그 다음 물 컵을 채우 기 위해서는 무얼 해야 하는지 냉철하게 성찰하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4. 업무에서의 Ctrl+S를 생활화하라. 어떤 일에 열정을 갖고 매진했다고 하더라도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처음의 판단이 틀렸을 수도 있고, 진행과정에서의 사소한 실수가 발목을 잡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 좌절하지 않는 것, 둘째 최대한 많은 백업 데이터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번의 시도가 실패 로 끝났다고 해도 인생이라는 프로젝트에서는 과정일 뿐이므로, 다음 시 도에서 실패확률을 줄이는 소중한 체크리스트를 획득해야 합니다. 한 번 의 실패가 진짜 실패로 끝날 지, 아니면 더 큰 성공을 위해 기반을 다지는 시행착오가 될 지는 선택하기 나름입니다.

5. 차선이 최선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피치 못할 사정으로 본인이 생각한 최선의 방법을 시도하지 못하고, 차선 을 선택했다고 해서 의욕이 저하될 이유는 없습니다. 왜냐하면 아직 해보 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살다보면 차선인 줄 알았던 방법이 최선인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런 경우 차선을 선택해서 성공시키고 난 뒤 되돌아보면, 처음에 최선이라고 확신했던 방법의 문제점이 그제야 눈에 띄어서 실소를 터뜨리기도 합니다. 또한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노력하는 사람은 차선을 최선으로 탈바꿈 시킵니다. 한의대를 가고 싶었으나 집안 형편 때문에 고등학교를 졸업하자 마자 식당에서 일을 시작하게 된 어떤 이는 삼십 여 년의 시간이 흐른 뒤 누구나 알아주는 최고의 셰프가 되어 레스토랑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들 이 가업을 이을 정도로 자신의 일을 천직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 지 못한 길에 대한 미련보다 지금 서있는 길 위에서 최선을 다하는 사람은 결국 정상에 도달하게 됩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