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건강정보 2017. 11. 2. 23:49

요즘 한국 사회는 거의 전 국민이 다이어트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미디어와 인터넷으로 정보를 공유하며 전문가 못지않은 지식을 가지고 있고, 나름의 방법대로 다이어트를 생활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중에는 잘못 전달된 상식 역시 적지 않으며, 개인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는 원칙도 있습니다. 건강과 멋진 외모,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서는 다이어트에 대해 정확하게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배고픔을 오래 참아야 한다? 굶으면서 하는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일어나는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공복 상태를 지나치게 오래 유지하면, 우리 뇌는 식량이 부족한 위기상황으로 인식하고 평소보다 더 많은 지방을 축적하려 합니다. 동시에 신진대사속도를 떨어뜨려 칼로리 소모를 억제하는데, 요요현상이 찾아오면 다이어트 전보다 더 살이 찌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단순하게 의지 만 가지고 배고픔과 싸워서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없으며, 일시적으로 체중이 줄었다고 하더라도 곧 요요현상이 찾아 오게 됩니다.  

특별히 아침을 굶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것은 좋은 방법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적당한 영양공급이 없이는 성공적인 건강한 다이어트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아침에 바빠서 못먹고 급히 먹으니 소화가 안되고 먹어도 소화를 시키느라 에너지를 소화에 다 허비 하므로 지방을 태울 시간과 에너지가 고갈되는 것입니다. 이럴때는 건강기능식품의 도움을 받는것도 지혜입니다. 흡수력이 좋고 유청 단백질로 비타민 미네랄이 들어있는 제품이 좋습니다.

잠을 줄여서 운동량을 늘려라? 대부분의 현대인은 잠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잠이 부족하면 스트레스가 증가하고 호르몬의 균형이 깨져서 식욕억제 호르몬은 줄어들고 식욕촉진 호르몬이 늘어나게 됩니다. 또한 대사활동이 원활하지 않게 되는 것 역시 살찌는 원인이 됩니다. 잠은 7~8시간 정도 푹 자는 것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다이어트 하려면 꽉 끼는 옷을 입어라? 이 역시 잘못된 상식 중 대표적인 것입니다. 너무 꽉 끼는 옷은 혈액 등의 순환을 방해 하고 부종과 하지정맥류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건강과 다이어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또 불편한 옷은 결과적으로 청소나 산책과 같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운동량을 감소시킵니다. 다만 자신의 체형에 대해 항상 긴장감을 유지한다는 측면에서 다이어트 에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할 수는 있습니다. 따라서 너무 꽉 끼는 옷보다는 적당히 몸매 가 드러나면서도 편안한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는 기왕이면 과일주스로 마신다? 다이어트를 위해 탄산음료나 가당 음료 대신 과일주스를 찾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시중에서 판매되는 과일주스에는 이미 당분이 첨가된 제품이 많고,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통째로 과일을 먹을 때보다 많은 양의 당분을 섭취하게 됩니 다. 갈증은 물로 해소하고 과일은 통째로 먹는 것이 다이어트 에 효과적입니다.

땀을 많이 흘릴수록 살이 빠진다? 일부는 맞고 일부는 틀린 말입니다. 일반적으로 몸에서 땀이 나는 유산소 운동은 근력운동과 병행할 때, 더욱 효율적으로 지방을 연소 시켜서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 굳이 땀복을 입고 더 많은 양의 땀을 흘리기 위해 노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는 체급경기를 앞둔 운동선수들이 계체량 통과를 위해 단순하게 수분 을 배출하여 일시적으로 체중을 줄이기 위한 방법일 뿐, 물을 마셔서 수분을 보충하면 곧바로 원상회복됩니다. 이 같은 운동방법이나 사우나 등을 통한 강제적인 땀 배출은 빨리 지치게 해서 운동시간이 줄어들 뿐 아니라, 잘못하면 갑작스런 탈수 증세를 겪을 수도 있으며 반복적인 수분부족으로 인한 피부노화 등 미용과 건강에 모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앞서 언급한 운동선수들 역시 계체량 통과를 위해 일명 ‘수분커팅’이라 부르는 인위적인 수분배출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신장기능악화 등 건강에 이상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특히 수분을 보충하는 것은 체내의 균형을 맞추기 위한 것일 뿐, 살이 찌는 것 과는 전혀 별개의 문제이므로 일시적인 체중증가가 두려워서 물 마시는 것에 인색해서는 절대 안 됩니다. 오히려 충분한 양의 물을 마셔주면 부종을 예방하고 셀룰라이트 생성을 감소시켜 다이어트 에 도움이 됩니다. - 유니라이프 참조 -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