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을 살아보니 참! 다양한 경험 속에 역경이란 놈을 만나게 됩니다.  여러분도 저도 적지않은 역경 속에 삶을 살아왔고, 살고 있습니다. 가끔은 힘듬없이 그냥 편안하게 살았으면 하는 생각도 솔직히 듭니다.

삶의 과거를 생각하면서, 힘듬들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지 않나 라는 생각을 하기도 합니다. 참! 많은 사람을 만났습니다. 소시민, 재벌, 준재벌, 학자, 고위 공무원, 전문직... 공통점들은 역경 없이 산 분들은 한 명도 없었다는 것입니다.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다 보면 세상살이 비슷하구나라는 결론에 다다르더라고요.

하지만, 차이는 있더라고요, 삶의 힘듬에 어떻게 대처했느냐 라는 부분에서는 분명히 차이가 있었습니다. 힘듬의 대처에 따라서 삶이 다양해진다라는 것을 보았습니다.

오늘, 내일 어떤 힘듬이 올진 모르겠지만 지혜롭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제가 자주 읽는 문장을 올립니다. 자연의 재앙 속에 스스로를 유연하게 함은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당신의 마음속에서 옳다고 생각되는 일을 하십시오. 어떻게 하더라도 비난받을 테니까!~

* 지금의 내 자산을 인정하십시오.

* 가장 적은 것으로도 만족하는 사람이 가장 부유한 사람입니다.

* 역경 속에서도 계속 의욕을 가지십시오. 최선의 결과는 곤경 속에서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 설령 하나의 문이 닫혔을 때에도 실망하지 않는다면, 또 하나의 문이 열릴 것입니다. 역경은 희망에 의해서 극복됩니다.

* 후회보다는 미래에 투자하십시오.

힘든 일은 분명히 생깁니다. 내가 역동적으로 살아 있다는 것이지요~! 확실한 삶의 방향성만 있다면 굴하지 않을 것입니다. 언제 죽을지 모르기에 살아 있는 동안에 웃으면서 댓 차 게 사시자고요~~!!

- 행소 김윤식 대장님 -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움의 철학  (0) 2020.08.07
강감찬장군 일화  (0) 2020.08.07
이젠 꽃길보다 숲길  (0) 2020.08.06
출발  (1) 2020.08.05
얼마나 오래살라꼬  (4) 2020.08.05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