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뉴스위크지에서 달라져야 할 뉴 리더십에 대한 세계 석학들의 의견을 취합한 결과 그 중 두 사람이 주원장의 산오리 리더십'을 들었다고 합니다. 원나라 말기 천하의 주인자리를 놓고 빈농출신의 주원장(朱元璋, 1328-1398)과 소금장수 출신 장사성(張士誠)이 자웅을 겨루었습니다. 주원장의 부대는 장사성의 부대와 강소(江蘇) 땅에서 대치(對峙)하고 있었는데, 주원장이 장사성의 주력부대를 포위 하고자 장사성 부대의 후방으로 우회할 때의 일입니다.

험악한 산을 넘어 좁은 계곡 길을 숨어드는데, 이 협곡의 외길 복판에 산
오리 한 마리가 알을 품고 있었다. 그를 두고 주원장은 갈등이 생겼습니다. 그때 주원장은 빈농 출신으로 일찍 부모를 여위고 절에 몸을 의탁하고 떠돌이 걸승(乞僧)으로 지내던 시절에 '새끼 품은 짐승을 해치면 업보(業報)를 받는다는 가르침이 떠올랐습니다.

그에 따라 주원장은 진군을 유보한 채 오리가 새끼를 부화시켜 제 발로 비켜줄 때까지 여러 날을 기다리도록 명령했습니다. "그까짓 오리 한 마리 때문에 진군을 멈추다니!" 하며 일부 부하들은 불만을 터뜨리기도 했으나 주원장은 묵묵히 참고 여러 날을 기다렸습니다. 물론 작전은 탄로 나고 전세는 불리하게 기울었습니다.

그런데 얼마 후에 예상치 않았던 일이 벌어졌다. 적진에서 부장(副將)들이 휘하의 병력을 이끌고 투항해 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주원장의 진영에서는 어리둥절해 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적의 부대는 훨씬 강했고 유리한 지점에 진을 치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유는 간단한 것이었다. 천하를 얻느냐 잃느냐 하는 그 큰 전쟁에서 한낱 오리의 생명을 위해 전쟁을 유보하는 인간적인 장수라면 그 휘하에 들어가는 편이 옳고 장래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작은 생명에 대한 존중과 끈기 있게 참을 줄 아는 힘이 화살 한 번 쏘지 않고 전쟁을 이기는 원동력이었던 것이고, 천하를 얻었던 주원장(朱元璋의 리더십인 것입니다.

17세에 부모, 형제가 계속 사망해 의지할 곳이 없어 살아갈 수 없게 되자 절에 들어갔으나 절 역시 생활을 유지할 수 있는 곳이 아니어서 떠돌아다니며 노숙하고, 음식이나 돈을 탁발(托鉢)하는 거지와 다름없는 어려운 생활을 했던 주원장이 천하를 거머쥘 수 있었던 것은 이러한 감성적 리더십이 있었기 때문이었을 것입니다.

주원장의 글을 읽고 요즘 리더쉽과 비교해보면 그의 리더쉽은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리더쉽인 반면에 우리가 현재 보고있는 리더쉽은 기계적이고 감성보다는 성취와 목표에만 집중되어있어서 사람들에게 상처를 안겨다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진정한 리더쉽이란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켜서 스스로 함께 할 수 있게 만드는 것입니다. 팍팍하고 메마른 현대사회의 사람의 마음을 부드럽게 움직일수 있는 주원장의 산오리 리더쉽이 더욱 필요한때 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