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생활정보 2017. 11. 12. 23:30

환절기가 되면 기온은 급격하게 낮아지고 공기마저 건조해집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찬 공기에 메마른 호흡기의 점막이 노출되면서 많은 사람들이 감기 같은 질환에 감염되는 한편, 피부는 환경 변화에 미처 적응하지 못해 거칠어집니다. 이렇게 우리는 계절이 바뀔 때마다 제대로 대응하지 못한 채, 매년 같은 고생을 반복하면서 바뀌는 계절을 실감하곤 합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과 노력들은 사실 오랫동안 제안되어 왔으며, 이 중 대표적인 것이 스피루리나와 같은 양질의 영양분이 함유된 식품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지구에서 가장 오래된 생물로‘조류(藻類, algae) 중 하나인 스피루리나’가 각광받고 있는데, 환절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스피루리나의 성분과 특징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피루리나는 대략 36억 년 전에 지구상에 출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금까지 조사된 바로는 엽록소로 광합성 작용을 시작한 거의 최초의 생물이며, 식물이나 동물에 속하기보다는 박테리아에 가까운 원시적인 다세포 생물입니다. 용수철처럼 나선 모양으로 꼬여있는 형태 덕분에 ‘나선’을 뜻하는 라틴어에서 유래한 스피루리나 (spirulina)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으며, 동물과 식물의 특성을 모두 지니고 있는 만큼 영양 성분 역시 다양하고 풍부한 것이 특징입니다. 또한 세포벽이 매우 얇아 사람이 섭취 했을 때 흡수율이 높습니다.

스피루리나의 주요 성분 및 특징

1. 스피루리나는 무려 65~70%정도가 단백질로 이루어져 있어 웬만한 고단백 식품은 비교조차 안될 만큼 높은 단백질 함량을 자랑합니다. 이 때문에 미래의 식량자원이자 우주식량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체내에서 저절로 생성되지 않는 여덟 종류 이상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있는데, 스피루리나의 단백질은 항체를 증가시켜 면역력 증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 밖에도 흡수가 잘되는 특징 덕분에 단백질을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기 좋아 탄수화물 섭취를 줄일 수 있으며, 스피루리나에 포함된 20%내외의 탄수화물 역시 백색 탄수화물과 달리 몸에 좋은 다당류 탄수화물이 풍부하여 체내 글리코겐 함량을 높여주고 인슐린 분비를 촉진하여 혈당을 조절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어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스피루리나에는 우유의 10배에 달하는 칼슘과 시금치의 50배에 달하는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이외에도 아연, 마그네슘, 셀레늄 등 각종 미네랄을 포함하고 있으며, 비타민 역시 10여종의 비타민이 고루 들어있습니다. 그 중 특이하게도 녹황색 채소를 대표하는 비타민인 베타카로틴과 생선, 동물의 간 등에 많아 주로 동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해야 하는 비타민B12를 모두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풍부한 철분과 비타민B12 등 각 종 영양성분 덕분에 빈혈 증상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강력한 항산화성분 스피루리나는 대표적인 항산화 성분으로 잘 알려진 엽록소 성분의 클로로필 외에도 푸른색 천연 색소인 ‘피코시아닌’이 풍부하여 남조류로 분류됩니다. 특히 피코시아닌은 노화로 인한 피부 세 포 손상에 대응하고 자외선과 유해물질로부터 피부를 보호하여 윤기 있는 피부를 만드는데 도 움을 줍니다. 또한 세포 분열 시 양질의 단백질 공급원으로서 면역 세포를 강화하여 강력한 항산 화와 항암 작용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외의 항산화 성분으로 베타카로틴, 카로티노 이드, 감마리놀렌산, 토코페롤, SOD 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주로 열대지방의 소금호수에서 자생하는 스피루리나는 우리에게 익숙한 식품은 아니지만, 고대 마야인들도 섭취했을 만큼 오랫동안 식용으로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는 안전성이 충분히 검증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매우 높은 염도의 물에서 서식하기 때문에 다른 생물이 살기 어려워 별도의 살충제나 항생제 사용이 불필요하며 중금속이 축적될 확률도 거의 없습니다. 또한 배양할 때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고, 오히려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면서 산소를 발생시켜 지구환경을 개선하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