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생활정보 2017. 11. 13. 18:00

통 ‘권위’라는 단어를 들으면 부정적인 느낌이 떠오르곤 합니다. 이는 권위보다 ‘권위주의’라는 단어가 먼저 떠오르기 때문일 것입니다. 또한 흔히 사용하는 ‘권위적’이라는 표현도 썩 긍정적인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권위’와 ‘권위주의’는 엄연히 다른 의미이며 ‘권위’는 전혀 부정적인 뉘앙스를 품지 않은 단어입니다. 

오히려 사전을 보면 

1. 남을 지휘하거나 통솔하여 따르게 하는 힘 

2. 일정한 분야에서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고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위신(출처 : 네이버 국어사전) 으로 설명되어 있으며, 사실 이 뜻에 대해서 모두들 잘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분야에서건 스스로 권위를 잘 형성하면 모든 일을 진행하는데 큰 힘을 가질 수 있고, 상황을 보다 주도적으로 컨트롤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됩니다. 그래서 권위를 갖게 하는 업무습관을 알아보겠습니다. 


CHECK 1 흐트러진 모습 보이지 않기 동료와 부하직원에게 인간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좋지만, 과도하게 흔들리는 모습이나 너무 심약한 부분을 내비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믿고 의지하며 보좌하고 싶은 존재가 되어야지, 보살핌이 필요한 존재로 보여서는 안 되기 때문입니다.

CHECK 2 열심히 일한 사람에게 반드시 보상하기 노력에 따른 보상은 어떤 형태로든 이루어 져야 합니다. 보상에 대한 기대는 사람을 노력하게 만드는 필수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윗사람이 자신의 공을 가로채거나, 공동의 성취에서 본인이 기여한 바가 더 큰데도 제대로 평가 받지 못한다면 의욕은 점차 줄어들 것입니다. 이 때, 보상에는 말로 하는 칭찬 도 포함되므로 칭찬에 인색하지 않도록 합니다.

CHECK 3 한 사람 한 사람 사랑으로 대하기 사람을 따르도록 만드는데 사랑만큼 좋은 것은 없습니다. 진심으로 나를 아낀 다고 여겨지는 상사가 내린 지시는 마음에서부터 최선을 다해 따르게 되어 있습니다. 단, 편애는 금물입니다.

CHECK 4 솔선수범 ‘나를 따르라’고 말하는 장수는 당연히 맨 앞에서 적진을 향해 돌진합니다. 힘든 일이나 리스크가 따르는 일을 모두 다른 사람에게 떠넘기기만 한다면, 결국 누구도 진심으로 따르지 않을 것입니다.

CHECK 5 업무범위 15% 확대 크든 작든 조직에는 각자의 업무범위가 있고, 모든 구성원이 해당업무를 실수 없이 수행할 때 비로소 조직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톱니바퀴 가 튀어나온 부분끼리 맞물려서 돌아가듯이, 구성원들이 맡은 업무 범위를 약간씩 확장하면 훨씬 효율적인 조직이 됩니다. 이 때 톱니바퀴의 튀어나온 요철을 담당하는 사람은 조직 내에서 두루두루 인정받기 마련입니다.  - 유니라이프 -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