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11. 26. 12:03

이삭은 위대한 아버지 믿음의조상 아브라함의 평범한 아들로 묘사되었으며 또한 위대한 아들, 이스라엘 12지파의 아버지인 야곱의 평범한 아버지로 성경에 등장합니다. 그의 인생 사계절은 창세기에 25장-26장, 2장 분량으로 적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순종과 믿음의 사람의 대표적인 인물 중에 한 사람입니다. 여기서 이삭의 인생 사계절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삭의 봄 - 그는 하나님께서 100세때 아브라함에게 주신 약속의 아들이였습니다. 그래서 온갖 사랑을 다 받고 자랐지만 그에게는 큰 시련이 다가왔습니다. 하나님이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명령하시기를 "독자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것이였습니다. 이삭은 영문도 모르고 장작을 지고 아버지를 따라 모리아산에 올라갔고 제물되어야 하는 자신의 처지를 깨닫지만 순종하므로 여호와이레의 축복을 경험합니다. 그리고는 이삭 이야기는 리브가와의 아름답고 축복된 결혼으로 연결됩니다. 이삭의 봄은 순종으로 씨을 뿌리고 아름답고 현숙한여인을 얻는 아름다운 봄으로 귀결됩니다.


이삭의 여름 - 이삭의 더운 여름은 아이를 낳지 못하는 리브가를 위해서 하나님께 기도하면서 시작됩니다. 기도 응답으로 리브가가 임신을 했는데 쌍둥이였습니다. 먼저나온 아이는 마치 털옷을 입은것처럼 전신이 불그스름한 털로 덮여 있어서 그 이름을 '에서'라 하고 나중에 나온 그 동생은 에서의 발꿈치를 잡고 나왔으므로 '야곱' 이라 했습니다. 

시간이 지나서 이삭은 아버지때와 같이 흉년이 그땅에 다시 들자 블레셋왕 아비멜렉이 사는 그랄땅으로 이주해서 거기서 아버지 아브라함이 실수했던 것을 그대로 답습합니다. 자신의 아내를 누이동생으로 속인것입니다. 

그곳에서 살면서 이삭은 농사를 지었는데 하나님의 축복으로 100배의 수확을 하고 점점 큰부자가 되었습니다. 특히 이삭은 우물을 파는곳 마다 샘이 터져서 블레셋인들이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여 빼았을때도 양보를 거듭하면서 계속 다른곳으로 이동하며 우물을 파면서 더욱 지경을 넓혀 나갔습니다. 이렇게 그의 인생여름도 굴곡은 있었으나 하나님과 함께 하므로 아버지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축복을 계속 이어 나갈 수 있었습니다.

이삭의가을 - 이삭은 아들 에서를 더 좋아했습니다. 그는 남자답고 장자이기에 그에게 모든것을 물려주려고 별미를 만들어 오라고 했습니다. 그러나 이삭은 나이가 137세로 눈이 어두워서 잘 볼 수 없게 되었는데 아내 리브가와 야곱이 먼저 눈이 안보이는 이삭을 속여 에서 대신 축복을 받게됩니다. 이 일로 에서는 화가나고 야곱은 형 에서를 피해서 도망가게 됩니다. 이렇듯이 인생은 꼭 자연의 순리대로 계절에 맞춰서 이루어 지는것은 아닙니다. 이삭은 열매로 풍요로움과 안식을 누리는 것이 아니라 자식들의 불목으로 근심을 안고 쓸쓸한 인생가을 경험하게 됩니다.


이삭의 겨울 - 이삭의 쓸쓸한 가을은 인생겨울로 연결되어지고 얼마 못살것 같았던, 그래서 자신의 모든것을 상속했는데 그의나이 180세  그러니까 상속뒤 43년을 더 살고 죽게 된 것입니다. 그는 노쇠에서 생을 다했지만 원수되어 헤어졌던 야곱과 에서과 화목하고 그들의 손에 장사되었으니 그의 인생겨울은 춥지만은 않았습니다. 

이삭은 구세주예수님과 놀라운 유사점이 있습니다. 이삭은 불 태울 나무를 지고 모리아산으로 올라가고 예수님은 못박힐 십자가를 지고 올라가고 또 재물이 될 줄 알면서도 침묵을 지키면서 순종하시고, 아무런 불평이나 저항없이 재물이 되셨다는 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