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왕 카네기(Andrew Carnegie)는 말합니다. "자신이 할 일보다 조금 더하라. 그러면 당신의 미래는 저절로 풀릴 것이다." 즉 천행건 자강불식(天行健自强不息)이라는 말입니다 '하늘의 운행은 굳건하니 스스로 쉬지 말고 힘써 노력하라는 뜻으로 주역(周易)에 있는 말과 일치 합니다. 

그렇습니다. 하늘의 운행, 곧 창조법칙, 자연법칙, 경제법칙은 굳건합니다. 제멋대로 변하지 않습니다. 거기에는 반드시 일정한 법칙에 따라 움직임을 우린 경험합니다. 추운 겨울이 지나면 따뜻한 봄이 오고, 봄이 지나면 여름이 오고, 무더운 여름이 지나면, 가을이 오고 가을이 지나면 반드시 추운 겨울이 또 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하늘의 운행법칙을 거슬려 어떤 일을 도모한다면 반드시 결국에는 실패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인간세상도 마찬가지 입니다. 인간들이 사회를 이루고 모여 사는 곳에도 반드시 불변하는 법칙이 있습니다. 이 법칙에 따라 일을 하는 사람은 성공하고 이 법칙을 거스르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합니다. 성공의 법칙은 예나 지금이나 변함이 없습니다. 이 법칙에 따르면 제멋대로 술수를 부리면 결코 성공할 수 없습니다. 이 법칙이 바로 원리이고 원칙입니다. 


중요한 법칙 중 하나는 "심는 대로 거둔다"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땀 흘린 것 만큼 열매를 얻는다는 것입니다. 천십연, 마부작침, 김득신의 독서, 그리고 일만 시간의 법칙이 이를 증명해줍니다. 


학자들은 머리의 좋고 나쁨에 관계없이 적어도 일만 시간 이상 집중하지 않고는 탁월한 성과를 거둘 수 없다고 말합니다. 일만 시간은 하루에 3시간씩 투자 하면 10년이 걸리는 시간이고, 6시간씩 투자 하면 5년, 10시간씩 투자하면 약 3년이 걸리는 시간입니다. 이 정도의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 큰 성취를 이루려고 하면 반드시 무리가 따릅니다. 

그러나 여기서 시간투자는 시간을 어영부영 보내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바로 몰입(commitment) 입니다. 불광불급(不狂不及), 즉 미치지 않으면 목표에 도달할 수 없습니다.
[참조:애터미문화와 정립과창달(V) 이성연 193p]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