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의 가장 무서운 적은 말벌이라고 합니다. 말벌은 꿀벌 500마리에 해당하는 강한 독성을 가지고 있어서 말벌 한마리가 꿀벌 수십마리는 거뜬하게 죽일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꿀벌의 벌통 주변에 보면 종종 꿀벌들이 수없이 죽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말벌들이 꿀벌들을 공격하여 그렇게 된 것이라 합니다. 말벌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꿀벌이 말벌과 1:1로 싸워 이길 확률은 제로 입니다. 즉 꿀벌은 1:1로 말벌과 싸워서는 절대로 이길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꿀벌이 말벌을 이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있습니다. 꿀벌이 말벌을 이길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열공격(熱攻擊)이라고 합니다. 꿀벌의 치사온도는 48-50도이고, 말벌의 치사온도는 44-46도입니다. 

꿀벌들이 말벌을 공격하는 방법은 수많은 꿀벌들이 말벌을 에워싸서 벌덩어리를 만든 뒤 열을 올려 죽이는 방법으로, 열을 47도까지 끌어올려 죽게 만드는 것입니다. 1도 차이로 말벌은 죽고 꿀벌은 살아남습니다. 꿀벌은 본능적으로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 것입니다.

작은 미물도 살기위해서 서로가 힘을 합하는데 만물의 영장인 사람들은 죽는 줄 알면서도 힘을 합하지 않고 자신만 살면 그만이라는 이기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라 자신에게 이익이 되지 않은면 움직이지 않는 것을 볼때 꿀벌 보다도 못한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이제는 나보다는 우리를 생각하는 성숙한 사람이 되려고 노력할 때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