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신 카이로스(Kairos)와 행운의 여신 포르투나(Fortuna) 신화에서 우리가 얻는 교훈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기회가 왔을 때 재빨리 잡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일을 모두 맛보고 사온 하인처럼 의심이 지나치면 그건 꼼꼼한 것이 아니라 우매한 것입니다. 통계에 의하면 교양도 있고, 사회적으로 성공하고,
또 경제적으로 여유 있게 사는 사람들이 오히려 더 긍정적이고 상대방의 말이 합리적이라고 판단되면 쉽게 받아들인다고 합니다. 

그러기 때문에 그들은 더 성공하고 더 현명해지는 것입니다. 그들은 기회라고 생각되면 주도적으로 판단하여 곧 실행에 옮기는 추진력이 있습니다. 


이와는 반대로 사회적으로 성공하지도 못하고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들이 의심이 많고 남의 말을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들은 합리적인 판단능력도 떨어지고 매사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불특정 상대방에 대하여 막연한 불만과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회를 놓치게 되고 빈곤하게 사는 것입니다. 이런 태도를 과감하게 바꾸지 않으면 가난에서 벗어나기 힘들것 입니다. 아마도 이런 과도하게 의심하는 태도가 선천적이라기 보다는 학습된 무기력의 소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두번 해봤는데 늘 실패만한 경험들이 모여서 "나는 안된다"는 자기자신까지 의심하는  고정관념을 만들어서 무기력한 삶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학습된 무기력은 도전할 용기와 의지만 있으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회와 운, 그리고 성공  (0) 2018.01.15
카이로스의 날개,저울,칼의 의미  (0) 2018.01.14
학습된 무기력 이론  (1) 2018.01.13
파리에게 배우는 교훈  (0) 2018.01.13
진정한 눈물의 효능  (0) 2018.01.12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