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와 운은 옮겨 다닌다. 기회는 모든 인간에게 공평하게 찾아온다. 그 기회을 잡아 자신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이 곧 행운(幸運)이요 성공이다. 그러니까 자기에게 찾아온 기회를 알아차리고 신속하게 잡는 사람은 성공하고 그것이 기회인지 모르고 지나치거나 우유부단(優柔不斷)하여 결단을 신속하게 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하지 못한다. 

기회는 곧 운(運, fortune)이라고도 할 수 있는데, 운은 움직이고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찾아온다. 한자로 운(運)은 '돌운, 움직일운, 옮길운이다. 운자(運字)의 어원(語源)을 보면 "걸어 돌아다니다"의 뜻이고, "전차(戰車)를 빙 둘러 배치하다"의 뜻의 합성어다.

즉 운(運)은 마치 전장에서 전차를 배치하기 위해 장병들이 서둘러 돌아다니는 것처럼 걸어 돌아다니다의 뜻을 나타낸다. 동서양을 막론하고 운(運, fortune)은 한곳에 머물러 있지 않고 계속적으로 움직이면서 여기저기로 옮겨 다니는 것으로 보았다.그러므로 성공과 비성공의 차이는 이리저리 옮겨 다니는 운을 신속하게 붙잡느냐 의심만 하다가 놓치느냐의 차이일 뿐이다.

그럼 성공이란 무엇일까? 성공은 "자신의 뜻하는 바를 이루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성공의 의미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다. 사람마다 "이루고자 하는 바, 또는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가 다를 것이기 때문이다. 


대학입시를 준비하는 고등학생은 원하는 대학에 들어가는 것이 성공이고, 스포츠 선수는 경기에서 이기는 것이 성공이며 소설가는 베스트셀러 작품을 쓰는게 성공일 것이다. 바닷가에서 모래성을 쌓는 어린이는 멋진 모래성을 완성하는 게 성공이고, 자전거를 배우는 초등학생은 뒤에서 잡아주지 않아도 혼자서 자전거 페달을 돌릴 수 있는게 성공이며, 등반가는 오르고자하는 산의 정상에 서는 것이 성공일 것이다. 따라서 성공이란 개념은 사람마다 다르고 또 같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시간에 따라 다르다.

성취하고자 하는 목표중 경제적인 성취도 매우 중요한 목표이다. 대부분의 경제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사람들에게는 아마 가장 중요한 목표가될 것이다. 특히 의학과 생명공학의 발전으로 평균수명이 크게 연장됨에 따라 은퇴 후 생존기간이 무려 30-40여년에 이른 오늘날 실버세대의 경제문제 해결은 가장 중요한 목표가 되고 있다. 


장수는 분명 축복이지만 경제력이 뒷받침되지 못한 장수는 오히려 재앙(災殃)이 될 수 있다. 생물학적 수명이 중요한 게 아니라 건강수명이 무엇보다도 중요한데, 건강수명을 누리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수단이 경제력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기회가 있을때 즉 건강할때 건강을 미리 생각하고 준비해야하며 한살이라도 젊었을때 그것을 좋은 기회로 알아차리고 노년에 삶을 위해서 준비해야 한다. 기회와 운, 그리고 성공은 결국 자신이 만들어 내는 하나의 작품같은 것이다. 그래서 거기에는 끝임없는 노력과 성실함이 있을때 결국 만들어질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참조 : 나같은 사람도 성공할수있을까(V) 334-336p]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집단사고의 함정  (0) 2018.01.18
더 기다려보자  (0) 2018.01.16
카이로스의 날개,저울,칼의 의미  (0) 2018.01.14
과도한 의심은 실패의 원인  (0) 2018.01.14
학습된 무기력 이론  (1) 2018.01.13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