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라 효과(Cobra Effect)는 시스템 사고를 하지 않은데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코브라 효과란 어떤 현안문제(pending issue)를 해결하기 위해 채택한 방책이 오히려 문제를 악화 시키는 현상을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코브라 효과최적이라고 생각한 정책이 뜻하지 않은 부작용(side effect)을 유발하여 문제를 해결하기는 커녕 오히려 사태를 악화 시키는 경과를 가져오는 것을 말합니다. 

"코브라 효과"라는 용어는 정치 문제나 경제 문제 등에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대안(代案)으로 채택한 정책이 오히려 뜻하지 않은 부작용을 유발하는 현상을 설명하는데 주로 인용됩니다.


코브라 효과가 나타나는 근본적인 이유시스템 사고를 하지 않고 문제의 일부분 만을 보고 대안을 채택하기 때문입니다. 


다시 말하면 겸청(兼聽)하지 않고 소수의 의사 결정자들이 제한된 지식과 정보를 바탕으로 자의적으로 의사 결정을 하기 때문에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조직의 엘리트(의사 결정자)들이 대중들의 생각을 외면하고 정책 대안을 선정하면 코브라 효과가 발생할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문제의 본질과 그에 대한 정책 대안을 다양한 각도에서 보지 않고 제한된 관점에서만 보면 미처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조직의 엘리트들은 일반 대중과는 다른 경험과 사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요소들이 대중들이 생각하는 것과는 다른 의사 결정과 정책 대안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이런 정책 대안을 대중들을 상대로 시행하면 엘리트들이 예상하지 못했던 엉뚱한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런 현상은 조직의 크고 작음에 상관없이 권위주의적인 방법으로 의사 결정을 하는 모든 조직에서 나타납니다. 이런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유력한 수단이 바로 겸청(兼聽)입니다.

[참조 : 리더는 누구인가]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삶에 잡초를 없애는 방법  (0) 2018.04.23
시스템 사고 (Critical Thinking)  (0) 2018.04.23
합성의 오류  (0) 2018.04.23
그 놈의 자존심 때문에  (0) 2018.04.21
진리같은 인생 조언 10가지  (0) 2018.04.21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