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와 신 포도 이야기를 이런 식으로 돌려 해보겠습니다. 어떤 포도나무에 수없이 많은 여우들이 몰려들었습니다. 

수백 마리 여우들이 서로 먼저 올라가려고 하다가 그 중에서 제일 똑똑하고 유능한 여우가 드디어 그렇게도 기대하고 고대 하던 포도나무에 올라갔습니다. 

큰 기대감으로 포도를 딱 따서 입에 넣었습니다. 그런데 진짜 못 먹을 신 포도입니다. 이때 이 여우가 밑에 있는 여우들에게 뭐라고 말했겠습니까? 

“너무 시어!" 라고 말했겠습니까? 아니면."정말 맛있다"고 말했겠습니까? 

시다고 말하기에는 너무 억울합니다. "이거 따려고 내가 한 평생 바쳤나?" 그러니까 맛있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그걸 맛본 건 자기 밖에 없으니까 말입니다. 


그러면 밑에 있는 여우들이 “아, 부럽다 참 너는 훌륭한 여우야"라고 칭찬합니다. 그러다가 꼭 대기에 올라간 여우가 죽습니다. 

그 다음 여우가 맛있는 포도를 먹겠다고 또 목숨 걸고 올라갑니다. 먹어보고는 속으로 욕합니다. "그 나쁜 놈, 이걸 맛있다 그래?" 

그렇지만 자기도 나무 아래에 있는 여우들에게 "참 맛있다!" 하고 말하고 죽고 하는 것이 인생입니다. 

실제로 세상에서 많은 것을 누린 사람 들을 보면 다 가짜입니다. 그 사람들이 누렸다는 것들은 우리에게 전혀 기쁨을 주지 못합니다. 그런데 "나 속았다! 가짜다!" 이렇게 말하려니까 너무 억울해서 "응, 괜찮아!" 하면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좀 더 잘난 척하다가 죽는 것이 인생입니다.

[출처 : 파워전도서, 전병욱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