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세기 독일 극(drama) 중에 "돈불"라는 단막극이 있습니다. 이극의 줄거리는 이렇습니다. 

네 식구가 살았습니다. 부자 아버지가 있고, 어머니가 일찍 돌아가셔서 계모가 들어왔습니다. 그리고 아들과 딸, 이렇게 네 식구가 삽니다. 

우리는 콩쥐팥쥐'나 신데렐라 류의 박해 스토리에 익숙해 있어 계모는 무조건 나쁘다는 생각을 하는데, 이 계모는 참 좋은 사람이었습니다. 네 식구는 아주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갑작스런 병으로 아버지가 돌아가셨습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시고 난 다음 이 행복하던 집에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기 시작했습니다. 행복하던 집이 갑자기 싸움터가 됐습니다. 


아버지의 시신을 앞에 두고 집안 식구끼리 싸움을 벌입니다. 순전히 재산 때문에 그렇습니다. 어머니는 어머니대로 "내가 계모지만 아내이니 만큼 재산권은 내게 있다"고 주장합니다. 

아들은 아들대로 "그게 무슨 말이냐? 진짜 상속자는 아들인 나다." 하고 물러서 질 않습니다. 또 딸도 가만있지 않습니다."요즘 법 바뀐거 몰라요? 내게도 동등한 권리가 있어요." 하고 핏발을 세웁니다. 

행복하던 집이 갑자기 지옥으로 변했습니다. 한참 싸우다가 아들이 갑자기 정신이 번쩍 들었습니다. 정신을 차린 아들은 "지금 우리가 뭐하고 있는 겁니까? 도대체 돈이 뭐길래 행복하던 가정이 깨어지고 이렇게 철천지원수가 됐습니까?" 하고는 돈을 포기합니다. 

그랬더니 어머니가 감동해서 포기하고 딸 역시 슬그머니 목소리를 낮춥니다. 아들이 이런 제안을 합니다. "우리 이 돈 다 버립시다. 이 돈 때문에 우리가 원수가 되었습니다. 우리 이 돈 다 버리고 행복하게 삽시다" 이 말에 동의한 세 사람은 금고 문을 열었습니다. 

정말 지폐가 산더미같이 쌓여 있습니다. 세 식구는 지폐 다발을 하나씩 꺼내서 벽난로에 집어넣고, 돈이 타 들어가는 불을 쬐면서 "아 따뜻하다." 하며 행복해 합니다.

[출저 : 파워전도서, 전병욱 저]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큰 리더  (0) 2018.07.01
지혜자의 관리5가지  (0) 2018.07.01
소비 순위 관심 순위  (0) 2018.06.30
침묵의 신비  (0) 2018.06.30
문화인류학자들이 말하는 야만인의 특징  (0) 2018.06.30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