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정을 가지고 혼을 내면 감정적으로 받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존경심과 반성은 커녕 오히려 자녀들의 반감을 사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1. 자녀를 혼낼 때는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손님들이 오시면 체면 때문에 손님들이 있는 자리에서 혼내게 되는데, 그것이 자녀들이 자신감을 잃고 리더십을 갖지 못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2. 남 앞에서 자녀를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한 번만 해도 진지함으로, 사랑으로 혼을 내면 우리 자녀들은 알아듣습니다. 괜히 여러 번 반복하기 때문에 귀를 막고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3. 여러 번 반복해서 혼내지 않아야 합니다.

일관성을 가지고 지도해야 하는데, 기분 좋을 때는 문제삼지 않던 일을, 부모님 기분나쁠 때 혼내게 되면 자녀들의 신경에 혼란을 가져오고 일관성이 없는 부모님을 무시하고 순간만 모면하려는 습관이 길들여져 진지한 삶의 태도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당연히 대충대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4. 변덕스럽게 자녀를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애정을 가지고 냉정하게 지도하는 부모님들의 자녀들이 부모님의 혼냄음을 오히려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참 좋은 말씀입니다”라는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확률이 많았습니다. 자녀의 미래를 사랑하면 더욱 멋진 일들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5. 자녀를 혼낼 때는 애정과 냉정한 마음으로 혼을 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