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수석에 도전하고 있습니까? 평균 100점을 도전하는 학생들이여, 정상을 유지하기 위해 "감사합니다" "행복합니다"란 말을 계속적으로 자신에게 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점수가 떨어지지 않게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성적에 대한 심리적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좋은 환경을 마련해 주는 최선의 길은 본인의 말과 마음입니다.


학생에게 있어 조금의 긴장은 공부하는데 활력소 역할을 하지만, 가족의 지나친 기대나 다른 학생과의 비교는 오히려 반대의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합니다. 

공부를 잘한다고 너무 치켜 세워주면 공부가 인생의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실패할 확률이 큽니다. 공부는 성공하기 위한 하나의 과정일 뿐입니다. 겸손과 여유와 리더십을 소유할 수 있어야 계속적인 정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1. 시사에 밝아야 합니다.

논술이나 영어문제에 시사성 높은 문제가 점점 늘어나는 경향이므로 TV뉴스나 신문내용에 지속적 인 관심을 갖고 신문 스크랩을 한다든가 관련 서적을 읽어보고 자기 나름의 논리적 생각을 정리해 보도록 합니다. 

그리고 주위의 친구나 가족들과 주제를 정해 자연스럽게 이야기를 하면서 다른 사람의 의견을 접해 봅니다. 본인 스스로 세운 논거를 다른사람의 의견이나 조사한 자료를 통해 수정, 보완해 나가도록 해야 합니다.

2. 난이도 있는 문제에 도전해야 합니다.

막상 시험에서 자신이 다뤄보지 못한 유형의 문제가 나오면 아무리 상위권의 학생이라도 순간 긴장과 함께 그 하나의 문제에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은 유형의 문제를 미리 다뤄보고 여러 각도로 문제 풀이법을 시도해 보아야 합니다. 답을 보면서 본인이 문제를 내보는 방법을 사용해 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3. 좋은 컨디션을 유지해야 합니다.

중학교를 전교 수석으로 입학하여 꼴찌에서 몇번째로 졸업한 학생들을 여러 번 보았습니다. 또는 고등학교 입학 시에는 좋은 성적으로 들어갔다가 대학 수능을 실패한 학생들을 보기도 했습니다. 

좋은 성품과 컨디션이 중요합니다. 꾸준하게 진행해 오던 학습의 흐름이 흐트러지면서 성적이 떨어지다보니, 스스로 슬럼프에서 빠져 나오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상위권 학생들이 꾸준한 성적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심리적 스트레스 없이 편안한 마음으로 공부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합니다. 부모님들의 부담을 주는 말은 오히려 학생들을 힘들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너무 추켜줘도 안되고 비교하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남을 볼 줄 아는 리더십과 여유를 보여주어야 합니다.

[출처 : joy joy 학습법, 노경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