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8. 7. 23. 08:19

[예수님 당시 최고 학자는? 힐렐, 샴마이, 가말리엘]
이런 모든 교육과정을 거쳐서 최고로 인정받는 예수님 당대의 학자가 있었습니다. AD 1세기 전후의 최고 율법 학자, 힐렐(Hilel), 샴마이(Shammai), 가말리엘(Gamalial)입니다.


[힐렐]
힐렐은 BC 60년-AD20년까지 살았습니다. 예수님이 12세 때 예루살렘에서 문답하던 당시에 살아있던 학자입니다. 바벨론 태생의 가난한 유대인이었는데 유대 신학과 법학을 공부하고 싶어서 바벨론에서 예루살렘까지 걸어왔다고 합니다. 


할라카-법 해석-의 귄위자들에게 총애를 받으며 교육을 받았고, 후에 율법 해석학의 원리를 제시하는 유명한 학자가 되었습니다. 그러니 "장로의 유전, 소위 탈무드" 에 기록될 만한 법 해석 을 해줄 수 있던 겁니다. 

예를 들어서 이혼은? 유월절과 안식일이 겹칠 때는? 개종자는? 간음은? 안식일에 갈 거리는? 이런 문제에 대답을 하는 학자었다는겁니다. 그의 인격과 실력, 청빈의 삶이 그를 최고로 존경 받게 했다고 합니다. 

나시(Nasi)라고 하는 성전 수장교사라는 직함을 갖고 있었습니다. 예수님 생애 10년전 사망했으니 예수님의 활동은 보지 못했습니다.

[삼마이]
삼마이라는 학자도 예수님 당시 예루살렘에 실존했던 학자입니다. BC 50년-AD30년경 활동했으니 힐렐과 같은 시대에 그와 쌍벽을 이룬 학자였습니다. 그러나 힐렐보다는 보수적이었고 더 실세였다고 합니다. 손 하나 까딱하지 않으면서 다른 사람에게는 짐을 지운다고(마23:4) 예수님이 말씀하실 때 이쪽 학파를 두고 한 말이 아니겠느냐고들 해석합니다.


[가말리엘]
가말리엘(AD 25-50년에 활동한 것으로 보임)은 신약성경에 두 번 나옵니다.(5:34, 22:3), 힐렐의 후계자로서 그의 학파를 이끌었다는 전승이 있습니다만 정확한지는 모른답니다. 

5장, 초대교회 당시 사도들이 잡혔을 때 공회로 모였던 자들 중 대표 격이 된 사람입니다, 사도 바울은 자신이 이 가말리엘 문하생이라고 진술합니다. 미쉬나에는 가말리엘의 실제적인 판결 판례들이 나옵니다. 

아내의 의견을 무시하고 한 이혼, 혼합한 누룩으로 발효시킨 반죽 문제, 자비를 위한 여행일 경우 안식일 금령을 완화하는 문제 등입니다. AD 70년 예루살렘 멸망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가말리엘의 사상은 유대인에게 영향을 미쳤다고 합니다. 분명 가말리엘은 예수님을 알고 있었고, 보았을 것입니다.

[출처 : 신약읽기 내비게이션, 이애실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