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음
거짓말을 할 때는 사람의 음성이 갑자기 높아 진다.

거짓말쟁이의 리듬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부가의문문으로 문장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가의문문 부분에서는 목소리가 한층 높아진다. "진짜야 내가 정말 XYZ 회사 사람이랑 점심을 먹었다니까 항상 경쟁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법이니까 그렇지 않아?"


의미 없는 말, 헛기침
"어", "음" 등의 의미 없는 말과 헛기침 등에 유의하라. 사람이 많이 불안할 때는 성대가 긴장되면서 가늘어진다. 그래서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이다.


짧아진 대답
거짓말을 시작한 상대는 빨리 끝내고 싶어 한다.

잦은 말실수
시제를 바꾸거나 자기 일을 삼인칭으로 말하거나 상투적인 표현을 반복한다.

포괄적인 표현
항상, 누구든지, 아무도, 같은 표현을 자주 쓴다.

거리를 두는 어법
거짓말쟁이들은 문제가 생겼을 때 가능한 자기를 탓할 빌미를 주지 않으려 한다. 때문에 무의식중에 거리를 두는 표현을 쓰게 된다.

마른 침 삼키기
침을 삼키는 행위는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당황한 상태면 목구멍 근육이 팽팽하게 당겨져 침을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자주 목이 메이게 된다.


위증에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네 거짓말을 나는 알지(I Know You Are Lying)의 저자 마크 맥글리쉬는 진술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효과적이 방법은 역지사지라고 말한다. 당신이 거짓말쟁이로 의심되는 사람의 처지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같은 상황이라면 당신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자문하라 같은 질문에 당신이라면 어떻게 대답할까? 맥클리쉬는 타인의 말에서 거짓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결국 훌륭한 청취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단어 하나하나가 의미가 있으므로 개별 단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이 하는 모든 말은 중요하고 의미심장하다. 얼핏 들으면 사실 같지만 단어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면 상대의 진의를 파악할 수가 있다.

[출처 : 몸짓의 심리학, 토니야 레이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