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인의 있는 그대로의 체취를 좋아하는가? 그렇지 않다면 당신의 성생활은 고통스러울 것이다. 

주요 조직 적합 유전자 복합체(Major Histocompatibility Complex), 줄여서 MHC라고 불리는 유전자군은 면역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체내의 박테리아나 바이러스를 탐지하고 몸의 냄새 형성에 영향을 미친다. 

 첫번째 실험
여성들에게 모르는 남자가 며칠 동안 입은 티셔츠의 냄새를 맡고 등급을 매기게 하는 실험이 진행된 적이 있다. 

전반적으로 여성들은 자신의 MHC와 공통점이 가장 적은 MHC를 가진 남성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적으로 부부의 MHC 유전자군이 20퍼센트 정도 일치하며 일부는 20퍼센트를 넘는다. 

번째 실험
다른 연구에서는 뉴멕시코대학 연구자들이 약 50쌍의 부부에게 부부 관계와 성생활에 대해 질문을 했다. 여성의 MHC가 배우자의 그것과 유사할수록 여성들이 배우자에게 성적인 흥미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런 여성들은 성행위 도중에도 쾌감이 떨어지고 다른 남자를 상상하며 배우자 와의 성관계를 거부하는 경우도 많았다. 심지어 일부는 다른 남자와 불륜 관계를 맺고 있었다.


■ 다르다고 다 나쁘다 라고 말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성격이 다르기 때문에 힘들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싫다. 생각이 다르기 때문에 적이다. 식성이 다르기 때문에, 고향이 다르기 때문에, 심지어는 나이가 다르기 때문에 편을 가르기도 한다. 

하지만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다름이 더 훌륭하고 더 좋고 더 유익할 수 있다. 지혜로운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알아내는 자이다. 

 

[참조 : 몸짓의 심리학, 토니야 레이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ddr  Edit/Del  Reply Your son

    이책 많이 읽어봤는데도 기억 안나는게 수두룩 하네요.. 뭔가 많이 중요한걸 알게된거 같아요.
    좋은글 감사!^-^

    2018.08.13 2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