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정신을 유지하려면 실패에 대해 넉넉해져야 합니다. 사람은 가정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사업에서 실패할 수도 있고, 관계에서 실패할 수도 있다. 실패할 수 있지만, 실망해서는 안 됩니다. 실패했는데 실망이 안 될 수 있습니까? 충분히 가능합니다

평소에 관심의 세계가 가정밖에 없으면 가정이 조금 잘못 되는 것 같아도 인생이 다 끝난 것처럼 실망하게 됩니다. 남편에 대해 실망을 잘하는 사람은 평소에 관심의 세계가 남편 하나입니다. 그것이 좋은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큰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관심의 세계가 남편 하나뿐이면 남편이 얼굴을 조금만 찌푸려도 인생이 무너지는 것 같은 느낌이 생깁니다. 그러면 이런 실패에 대해 넉넉해 지는 방법은 무엇일까 살펴보겠습니다.


■ 모든 분야에서 지혜롭게 관심의 영역을 넓힐 필요가 있습니다

관심의 세계가 사업밖에 없으면 사업에 대해 실망을 잘하게 되고, 관심의 세계가 친구밖에 없으면 친구관계에서도 실망을 잘하게 됩니다. 관심의 세계를 넓혀야 합니다. 어떤 친구와 관계가 잘못되면 다른 친구도 얼마든지 있고, 새로 또 친구를 사귀면 됩니다.

■ 삶의 여유가 있어야 합니다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최선을 다하되, 잘 안될 때는 다른 대상도 찾아보는 자세도 필요합니다. 한쪽 세계만 보면 길이 하나도 안 보이는 것처럼 절망적이지만 보는 세계만 넓히면 무수한 길이 있습니다. 보는 세계를 넓히지 못하고 삶의 여유를 기르지 못하면 실망과 우울한 감정이 잦게 나타나게 됩니다.

평소에 관심의 세계를 넓히고최선이 안 되면 차선차선도 안 되면 차차선의 선택을 할 수 있는 삶의 여유를 기르면 됩니다.

[참조 : 이한규목사, 치유설교중에서]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