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10. 1. 14:21

< 실패의 여유를 가지라 >

신체가 고장 난 것을 신체장애라고 하고 정신이 고장 난 것을 정신장애라고 하듯이 인격이 고장 난 것을 인격장애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격장애자는 외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지식과 명예도 있고 지위와 돈도 있습니다. 그러나 인격적인 면에서 문제가 많습니다. 이 장애는 치료가 힘듭니다. 교만한 마음에서 비롯되고 무엇보다 자기 장애를 잘 인정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여러 종류의 인격장애가 있습니다. 첫째, 편협적 인격장애가 있습니다. 생각이 편협적이고 사람을 너무 의심합니다. 또한 대수롭지 않은 일에 논쟁하고 싸우려 들고 성을 잘 내고 지나친 이기심과 질투심을 표출합니다.

둘째, 정신분열성 인격장애가 있습니다. 가끔 허무감에 빠지다가 감각이 둔화되어 멍청해집니다. 또한 고립감과 소외감을 느끼면서 아무도 만나고 싶어 하지 않고 때로는 많은 사람들과 있는 상황에서도 늘 혼자라고 느낍니다.

셋째, 연극성 인격장애가 있습니다. 환상적이고 마술적인 것에 잘 빠집니다. 또한 과장과 자기 우상화에도 잘 빠져서 남은 다 틀렸고 나만 옳다고 합니다. 또한 왕년에 어땠다는 얘기를 자주 합니다. 자랄 때 너무 예쁘다! 예쁘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자라면 인격장애가 생길 가능성도 커집니다. 너무 일등만 바라지 마십시요. 일등하면서 인격 조절을 못한 사람은 소리칩니다. “아무 것도 아닌 것들이 까불어!” 그처럼 자기 잘난 생각이 고착화되어 자신을 교리와 기준으로 삼으면 인격장애가 생깁니다.

넷째, 자학적 인격장애가 있습니다. 속칭 피해망상증으로서 항상 패배의식과 피해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돌아온 탕자를 아버지가 환영해도 아들은 패배의식에 젖어 나는 죽일 놈입니다.”라고 계속 고개를 못 든다면 문제입니다. 지난날이 어땠든 오늘 아버지가 아들로 받아주시면 아들입니다. 탕자의 악몽에서 벗어나 당당하게 새출발을 하지 않으면 계속되는 피해의식으로 인해 치명적인 결과가 생길 때가 많습니다.

 

인격장애는 각종 중독으로 발전하기도 합니다. 그 장애가 더욱 진전되면 폭력과 자살을 행하기도 합니다. 인격장애를 가진 사람의 공통적인 증상이 있습니다. 그것은 진 것과 없는 것과 못한 것에 대해 지나치게 예민한 것입니다. 그래서 실패를 지나치게 비참하게 생각합니다. 실패의 여유가 없는 것은 큰 비극과 불행을 초래합니다. 인생을 비참하게 만드는 여러 이유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 중의 하나가 바로 성공만을 생각하는 것입니다.


일전에 젊은 인기가수들이 연달아 자살한 적이 있었습니다. 왜 그들은 자살했는가? 대개 보면 실패의 여유를 배우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어린 나이에 인기의 정상에 올랐습니다. 성공했지만 인격형성이 안 된 상태에서 인생에는 성공만 있는 줄 알았습니다. 그 성공을 계속 유지하려고 하니까 얼마나 스트레스가 되었겠는가?

스트레스는 두 가지 방향으로 향합니다. 하나는 공격심리가 밖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남에게 짜증내고 신경질내고 원망하고 불평하고 적개심을 가집니다. 또 하나는 공격심리가 안으로 향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원망하고 죄책감에 빠지고 심지어 자살까지 합니다. 실패를 못견뎌하는 스트레스가 그런 비극을 만들어내는 것입니다.

실패에 대해 여유를 가지십시요. 살다 보면 실패할 수도 있고 실수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부끄러운 일을 당할 때도 있습니다. 그 일로 너무 무너지지 마십시요. 사람들에게는 모두 그 부끄러운 일들이 다 있습니다. 남은 그 부끄러운 일로 오래도록 나를 평가하지 않습니다. 남들은 그 일을 금방 잊어버립니다. 문제는 자신입니다. 자신이 그 문제를 오래 기억함으로 마치 남들도 오래 기억하는 줄로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사람은 모든 사실을 기억하는 컴퓨터가 아닙니다. 수치를 자신은 오래 기억해도 남은 오래 잘 기억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부끄러운 기억들을 잊고 예수님 안에서 온전한 자유를 누리십시요. 성경은 보라! 새 것이 되었도다!”라고 했다(고후 5:17). 상처와 수치를 계속 붙들고 있으면 점점 인격장애가 생기면서 결국 무서운 비극을 낳습니다.

 - 이한규목사 성경강해중에서 -

반응형

'선한부자의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예수님의 넛지  (0) 2017.10.10
사랑(LOVE)  (1) 2017.10.02
실패의 여유를 가지라  (0) 2017.10.01
심은 대로 거둔다  (0) 2017.09.17
노력이 아닌 연합  (0) 2017.08.31
남편의 책임  (0) 2017.08.30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