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2017. 10. 13. 12:24

동료 목사님께 책 한권을 선물 받았는데 그분이 직접 쓰신 "가족치료와 내면아이 치유" 란 상처입은 가족들에게 정말 유용한 책입니다.이책 내용중에 눈에 확들어오는 단어가 있었는데 그것이 바로 사이코패스였습니다. 그 내용의 일부를 소개하려합니다.

사이코패스는 반사회적일 정도로 자기중심적인 사고 형태를 가진 사람이나 현상을 말합니다. 즉, 다른 사람은 생각하지 않고 자기만을 생각하므로
다른 사람에게 해를 입히는 것을 전혀 주저하지 않습니다. 반사회적인 경
향이나 폭력성을 가지면 연쇄살인범 등으로 발전하는 경우도 있으나, 반
대로 일에 대한 추진력이 높고 성공적인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정신적으로 건강하다고 볼 수 없습니다. 지나친 자기중심적 사고로 자기만을 생각하고 성공만을 위해 달려온 결과로서의 성공이기 때문입니다.
이들 중에 특히 어릴 때 학대받거나 폭력에 노출된 경험이 있으면 다른 사람을 학대하거나 폭력을 행사하는 일을 서슴없이 저지를 수도 있습니다.

연쇄적으로 성폭행과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들 가운데 대다수가 사이코패스와 소시오패스입니다. 평소에는 정신병질이 내부에 잠재되어 있어서 착한 사람처럼 보이다가 자신이 이미 경험 했던 상처와 그 상처로 인하여 잔인하게 외부로 표현되었던 행동들을 기반으로 나타나는
범행을 통해서만 밖으로 드러나기 때문에 주변사람들이 알아차리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사이코패스의 특징

1. 사회규범이나 법을 따르지 않고 자기중심적인 생각으로 범법행위를 반복적으로 합니다.
2. 자신의 이익이나 쾌락을 위해 가명을 사용하거나 거짓말을 하며 다른 사람을 속입니다.
3. 미리 계획을 세우지 않고 충동적으로 행동합니다.
4. 분노조절을 못하고 잘 흥분 하여 공격적이어서 싸움이나 타인을 공격하는 일이 반복됩니다.
5. 자신이나 타인의 안전에 대한 생각을 못합니다.

소시오패스의 특징

1. 상대방을 무시하고 자기의 편의를 위해 약속을 깨는 일이 빈번합니다.
2. 수치심을 카리스마와 리더십으로 가리고 이것을 유지하려 거짓말을
잘합니다.
3. 거짓말이 탄로 나면 자기중심적으로 감정을 조절하듯이 상대방의 동정심에 호소합니다. (현재 자신이 느껴지는 감정은 축소하거나 확대하거나 감출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이러한 감정을 왜곡하여 자기 마음대로 편집하고 타인의 감정도 조절하려 하므로 진정한 의미에서 감정을 느낀다고 볼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잘못된 행동에도 양심의 가책 을 받지 않습니다)
4. 어린 시절 상처를 받은 가운데 잔인한 취미를 갖게 되거나 범죄적인 질이 있습니다.
5, 자신의 감정을 자신의 왜곡된 신념으로 조절하고 타인의 감정도 통제
하려 합니다.(그러기에 공감을 못하고 냉정합니다)

사이코패스는 소시오패스와는 구별이 됩니다. 사이코패스는 감정을 느끼거나 공감을 못하고 나쁜 짓을 구별할 줄 몰라 잘못을 저질러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못하는 반면에 소시오패스는 감정을 느끼지만 그 감정을 자기중심적 으로 조절하고 나쁜 짓을 구별할 줄 알지만 자기 자신을 위해 어떤 나쁜 짓을 저질러도 전혀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입니다. 

나아가 다른 사람의 감정까지 조절하려 듭니다.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쾌락을 위해서 성폭력이나 폭행, 살인까지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모든 것은 자기의 목적을 위한 수단으로 여겨 전혀 양심의 가책을 받지 않습니다.

히틀러나 스탈린 같은 독재자들이 대표적인 소시오패스로 여겨집니다. 자기중심적인 사고를 가지고 다른 사람들을 해칠 수 있는 관점으로 보면 사이코패스나 소시오패스 모두 반사회적 인격 장애(Antisocial personality disorder)를 가집니다.

- "가족치료와 내면아이 치유" 박종화저-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악성 베토벤의 삶이 주는 교훈  (0) 2017.10.15
손자병법 1  (0) 2017.10.14
틀을 깨는 사고, 발상의 전환  (0) 2017.10.10
남자와 여자  (0) 2017.10.09
위기십결(圍棋十訣)  (0) 2017.10.08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