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7/31'에 해당되는 글 2건

  1. 2018.07.31 :: 거짓말을 할 때의 신호 2
  2. 2018.07.31 :: 감시효과

고음
거짓말을 할 때는 사람의 음성이 갑자기 높아 진다.

거짓말쟁이의 리듬
거짓말을 하는 사람은 부가의문문으로 문장을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부가의문문 부분에서는 목소리가 한층 높아진다. "진짜야 내가 정말 XYZ 회사 사람이랑 점심을 먹었다니까 항상 경쟁 상대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는 법이니까 그렇지 않아?"


의미 없는 말, 헛기침
"어", "음" 등의 의미 없는 말과 헛기침 등에 유의하라. 사람이 많이 불안할 때는 성대가 긴장되면서 가늘어진다. 그래서 목소리가 높아지는 것이다.


짧아진 대답
거짓말을 시작한 상대는 빨리 끝내고 싶어 한다.

잦은 말실수
시제를 바꾸거나 자기 일을 삼인칭으로 말하거나 상투적인 표현을 반복한다.

포괄적인 표현
항상, 누구든지, 아무도, 같은 표현을 자주 쓴다.

거리를 두는 어법
거짓말쟁이들은 문제가 생겼을 때 가능한 자기를 탓할 빌미를 주지 않으려 한다. 때문에 무의식중에 거리를 두는 표현을 쓰게 된다.

마른 침 삼키기
침을 삼키는 행위는 대부분 스트레스를 받고 감정적으로 불안하거나 당황한 상태면 목구멍 근육이 팽팽하게 당겨져 침을 삼키기가 힘들어지고 자주 목이 메이게 된다.


위증에 자연스럽게 일어난다.
네 거짓말을 나는 알지(I Know You Are Lying)의 저자 마크 맥글리쉬는 진술의 진위 여부를 판단하는 가장 효과적이 방법은 역지사지라고 말한다. 당신이 거짓말쟁이로 의심되는 사람의 처지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생각해보는 것이다. 


같은 상황이라면 당신이라면 어떻게 했을까를 자문하라 같은 질문에 당신이라면 어떻게 대답할까? 맥클리쉬는 타인의 말에서 거짓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결국 훌륭한 청취자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단어 하나하나가 의미가 있으므로 개별 단어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이 하는 모든 말은 중요하고 의미심장하다. 얼핏 들으면 사실 같지만 단어 하나하나를 놓치지 않고 주의를 기울이면 상대의 진의를 파악할 수가 있다.

[출처 : 몸짓의 심리학, 토니야 레이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

감시의 눈길이 있으면 사람들은 더욱 정직해집니다. 신기하고 놀라운 것은 바라보는 눈동자가 진짜 사람의 눈이 아닌 그림이나 사진이어도 여전히 효과가 있다 는 사실입니다. 

대학교 같은 과 학생들이 커피를 마시는 휴게실에서 뉴캐슬 대학 심리학교수 세 명은 한가지 실험을 했습니다. 


■ 감시효과 실험사례 1

료 교수들과 학생들에게 셀프서비스로 음료를 마시되, 커피를 마셨을 때는 50센트, 차를 마셨을 때는 30센트를 자발적으로 바구니에 놓고 가라고 했습니다. 

10주 동안 실험은 지속되었고 그동안에 연구자들은 휴게실에 두 개의 포스터를 번갈아 걸어두었습니다.

한군데에는 꽃이, 다른 한곳에는 쳐다보는 눈동자가 그려져 있었습니다. 그림 속의 눈동자가 쳐다보고 있는 곳에는 꽃이 그려진 포스터가 걸려 있는 곳에 비해서 돈을 놓고 가는 사람의 비율이 2.76배나 높은 결과가 나왔습니다.

 감시효과 실험사례 2
또 다른 비슷한 연구에서는 할로윈에 집밖에 거울들을 걸어두었습니다. 아이들에게는 다른 아이들이 많으니 사탕을 하나씩만 가져가라고 말했습니다. 

뒤에 있는 거울에 자신들의 모습이 비치는 때는 대부분의 아이들이 사탕을 하나만 가져갔습니다. 그러나 정직을 유도하기 위해 설치한 거울이 있는 상황에서도 8퍼센트의 아이들은 자기 몫보다 많은 사탕을 가져갔습니다. 

그렇다면 거울을 치웠을 경우에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자기 감시 기제가 없어지자 무려 3분의 1인 33퍼센트의 아이들이 약속을 어겼습니다.

 감시효과 실제적용
현재 우리 주변의 보안 CCTV가 곳곳에 설치되어 있어서  개인 생활권 침해등 문제가 많이 있지만 범죄하려는 심리를 미리 줄임으로 큰 효과를 보고 있다고 생각하여 교통사고 예방 및 기타 범죄 예방에 이런 감시효과 이론을 실질적으로 국가에서도 사용하여 큰 효과를 보고 있습니다.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정을 보여주는방법  (2) 2018.08.02
거짓말을 할 때의 신호  (2) 2018.07.31
파충류의 뇌  (0) 2018.07.30
상황처리로 알수있는 우뇌형인간  (0) 2018.07.30
술 취하지 말라  (2) 2018.07.29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