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험이 코앞에 닥쳐 있는데, 시험이 자신과 상관없다고 느낄 만큼 공부를 포기한 학생들을 위해 먼저 4가지의 시험대비 공부방법을 말하고 싶습니다.

학문에는 왕도가 없습니다. 성적 향상에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공부를 게을리해서 성적이 하위권이라면 당연한 결과지만 만약 열심히 공부했는데도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면 자신의 학습방법을 점검해야 합니다. 

우선 공부에 대한 흥미를 갖도록 노력해야 하고, 하루에 30분이라도 집중해서 공부를 하도록 해야 합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을 가지고 너무 많은 욕심보다는 조금씩 올리는 생각을 가져야 합니다. 

60점 맞은 과목을 70-80점 맞아도 성취욕구가 생겨야 하고, 부모님들은 특히 다른 학생과 절대로 비교하지 않아야 합니다.


1.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과욕으로 어려운 과목부터 덤벼들었다가 기대 만큼의 결과가 나오지 않아  포기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우선 어렵고 힘든 과목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과목부터 즐거운 마음으로 시작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부를 하면서 즐거움과 기쁨을 갖기를 바랍니다.

2. 부모님이 공부하라고 하기 전에 먼저 공부를 합니다.
“공부 좀 해라 넌 뭐가 되려고 그러니?"라는 말을 듣는다면 하던 공부도 팽개치고 싶을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말하기 전에 자기 스스로 하고자 하는 의욕을 갖고 공부를 한다면, 이전에 마지못해 했던 공부보다는 훨씬 머리에 잘 들어올 것입니다. 부모님들도 학생들을 바라볼 때 너무 다그치지 말고 여유를 갖고 격려해 주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3. 약속한 시간을 지켜서 공부해야 합니다.
공부는 다른 것을 하고자 하는 욕구를 억제하고 꾸준히 하는 데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하루에 얼마만큼 하겠다고 정한 분량을 가능한 한 지키도록 해봅시다. 처음에는 좀이 쑤시고 잘 안될 것입니다. 그러나 일 주일만 견디면 자신도 모르게 그 시간대가 되면 머리 속에서 공부와 관련된 생각들이 떠오르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적은 시간이라도 공부 시간을 지켜서 하는 작은 습관과 이 것을 통해 느끼는 성취감이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게 합니다.

4. 부족한 기초를 다져야 합니다.
알고 있다고 하더라도 건성으로 띄엄띄엄 알고 있는 것이므로 기초를 확실히 다져야 합니다. 국어는 교과서 내용을 읽고 글의 종류, 특징, 주요 사항 등을 파악해 두어야 하고, 수학은 공식 의 과정을 이해하고 기초 문제 정도는 풀어봐야 합니다. 영어는 하나의 문법 책을 여러 번 보아서 문법을 다지도록 해야 합니다. 정확하게 알아가는 성취감과 희열을 맛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험에 닥쳐서 공부하는 것보다 평상시에 공부를 습관화하여 자신만의 공부법을 유지한다면 머지않아 최상위권에 진입하게 될 것입니다.

[출처 : joy joy 학습법, 노경남 저]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

1. 칭찬을 받아본 자녀가 남을 칭찬하고 격려한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그래서 자녀에게 칭찬을 가능한 많이 해주어야 합니다.

2. 피스메이커을 통해 안정감과 웃음이 있는 가정의 자녀들이 공부를 잘할 확률이 많습니다. 그래서 자녀에게 스트레스를 주지 않도록 노력해야합니다.

3. 부모와 자녀의 관계에서는 감정적인 감정이 앞서면 자녀와 부모 모두가 쓸데없는 에너지를 방출하므로 학습에 큰 장애를 가져옵니다 그래서 자녀를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고 늘 이성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4. 특히 성격이 같은 엄마와 자녀들의 마찰은 피하셔야 하며, 10초의 여유, 즉 자극과 반응사이를 넓게 가지시길 바랍니다. 자녀와 성격 상의 갈등을 잠깐의 여유를 통해 일으키지 않아야 합니다.

5. 자녀의 학습 점검 도중에 잔소리를 할 확률이 많으신 부모님은 차라리 격려만 하시고 학습 점검을 안 하시는 게 낫습니다. 하지만 잔소리를 않하실 자신이 있으시면 하루에 10분 정도는 학습 점검을 해주시면 좋습니다.

6. 빠른 교육 정보와 보다 고급 정보를 자녀에게 알려주기 위해서 부모는 교육 관련 서적과 인문학 서적을 꾸준히 보아야 합니다.

7. 세상에 잔소리를 좋아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잔소리 하는 사람도 듣는 사람도 모두가 이득이 없습니다. 오히려 사기만 떨어뜨립니다. 그래서 함부로 잔소리를 하지 않도록 합니다.


8. 자녀는 하나님의 선물이고 부모는 청지기일 뿐입니다. 자식이라고 자신의 소유물로 알고 부모 마음대로 하는 것은 자식을 망치는 행동입니다.그래서 자식을 소유 개념이 아닌 존재 개념으로 생각하여야 합니다.

9. 신앙생활, 문화생활을 자녀와 같이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 당신의 자녀를 당신이 무시하면 다른 사람도 당신의 자녀를 무시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녀의 자존감를 높여주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

감정을 가지고 혼을 내면 감정적으로 받기 때문에 부모에 대한 존경심과 반성은 커녕 오히려 자녀들의 반감을 사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1. 자녀를 혼낼 때는 감정적으로 대하지 않아야 합니다.

특히 손님들이 오시면 체면 때문에 손님들이 있는 자리에서 혼내게 되는데, 그것이 자녀들이 자신감을 잃고 리더십을 갖지 못하는 요인이 됩니다. 그래서 2. 남 앞에서 자녀를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한 번만 해도 진지함으로, 사랑으로 혼을 내면 우리 자녀들은 알아듣습니다. 괜히 여러 번 반복하기 때문에 귀를 막고 듣지 않으려고 합니다. 그래서 3. 여러 번 반복해서 혼내지 않아야 합니다.

일관성을 가지고 지도해야 하는데, 기분 좋을 때는 문제삼지 않던 일을, 부모님 기분나쁠 때 혼내게 되면 자녀들의 신경에 혼란을 가져오고 일관성이 없는 부모님을 무시하고 순간만 모면하려는 습관이 길들여져 진지한 삶의 태도를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당연히 대충대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4. 변덕스럽게 자녀를 혼내지 말아야 합니다.

애정을 가지고 냉정하게 지도하는 부모님들의 자녀들이 부모님의 혼냄음을 오히려 감사하게 받아들이고 있었으며 "참 좋은 말씀입니다”라는 수용적인 태도를 보이는 확률이 많았습니다. 자녀의 미래를 사랑하면 더욱 멋진 일들을 보시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5. 자녀를 혼낼 때는 애정과 냉정한 마음으로 혼을 내야 합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