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12. 10. 22:24
룻은 이방여인으로 후대에 신자의 체험에 대한 모형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그녀는 이기심을 버리고 시모의 명대로 따랐고, 보아스를 자기의 구속자로 선언했으며, 그녀는 보아스에게서 약속을 받았으며 룻은 보아스를 보아스는 룻을 받아 들였습니다. 그리고 그녀가 아들을 나으므로 열매를 맺었습니다. 이 모습은 주님과 신자와의 올바른 관계를 모형으로 보여준 것입니다. 그 신자의 모형인 룻의 인생 사계절을 알아보겠습니다.

룻의 봄 - 흉년이 들어 베들레헴 사람 엘리멜렉이 그의 아내 나오미와 그리고 그의 두 아들을 데리고 모압 땅으로 이주합니다. 그리고 두 아들이 모압 여인과 결혼합니다. 그러나 아비와 아들들이 다 죽고, 세 사람의 과부만 남는데 고향 베들레헴으로 홀로 돌아가려 작정하고 두 며느리 오르바와 룻에게 모압땅에 남아 있기를 말합니다

그러나 오르바는 모압땅 친정으로 돌아가고 룻은 어머님의 하나님이 곧 나의 하나님이라고 고백하고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옵니다. 룻은 이스라엘의 참 하나님을 위하여 모압 신을 포기하며 신앙의 좋은 믿음의 씨를 뿌리며 인생봄을 맞이 합니다.


룻의 여름하나님의 섭리로 룻은 엘리멜렉의 친족 보아스의 밭에서 밀 이삭을 주어서 시어머니 나오미를 공양하는데 거기서 유력자인 보아스가 룻을 처음 만나서 그녀를 사랑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녀는 보아스의 특별한 배려를 받습니다. 이 소식을 들은 나오미는 보아스와 룻의 결혼을 계획합니다. 이렇듯 인생봄에 믿음으로 뿌린씨는 여름을 통과하면서 무럭무럭 잘 자라나고 있었습니다. 

룻의 가을나오미는 룻을 보아스에게 보내며 보아스로 하여금 혈통을 잇는 책임을 이행할 것을 요구하도록 합니다. 보아스는 룻의 요구에 감동되나, 자기보다 더 가까운 근친이 있다고 룻에게 이야기 합니다. 무슨일이든지 인생이 계획대로만 되지 않듯이 넘어야 할 산이 있게 된 것입니다. 룻은 집에 돌아와 모든 것을 하나님께 맡깁니다.  


룻의 겨울보아스는 혈통을 이을 책임이 있는 가장 가까운 친족과의 회의를 주선합니다. 사실을 듣고 난 후, 가장 가까운 친족은 룻과의 결혼을 포함한 혈통잇는 책임을 보아스에게 넘겨 주며 그 의무를 다하도록 허락하고 신발을 벗어서 표시하고 물러섭니다. 룻은 기뻐하고 보아스에게서 오벳이라는 사내 아이를 낳아 주었습니다. 바로 그 사내 아이 오벳이 다윗왕의 조부인 것입니다. 룻의 겨울은 훈훈하고 따스한 겨울이 되었습니다.

이방여인 룻은 하나님과 시어머니를 위하여 자신의 신을 포기하는 신앙과 헌신적으로 시어머니에게 효도하므로 영적인 복과 육신적인 복을 함께 받으며 미래의 복까지 예비하는 복된 여인이 된것입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