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8. 1. 11. 21:16
길르앗 디셉 사람 엘리야는 극적인 모습으로 갑자기 나타난 맹렬한 선지자, 외로운 일군, 민족을 하나님께로 돌리려 한 심판의 선지자입니다.

엘리야의 출현과 초기사역은 왕상17장에 기록되었는데 먼저 그의 사역은 사적인 사역입니다.  [떠나/ 가서/ 숨고/ 마시라]

① 엘리야와 아합의 불편한 만남
② 엘리야와 그릿 시냇가의 까마귀
③ 엘리야와 사르밧 과부("하나님의 사람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진실한 줄 아노라")

엘리야의 갈멜산 대결은 공적인 사역으로서 왕상18장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서/ 보이라/ 내리리라]

① 엘리야와 오바댜의 만남 - 아합과 엘리야가 만날 수 있게 중재함.
② 엘리야와 아합의 면담 - 이방신을 섬기는 제사장과의 대결 신청함.
③ 갈멜산에서 450:1의 싸움 - 여호와의 불이 내려와 큰 승리를 거둠.
④ 엘리야의 기도로 큰 비가 내림 - 손바닥 만한 구름으로 큰비를 불러옴.


이세벨을 인하여 도망가는 엘리야 -엘리야의 패배 [보고/도망하여]와 하나님의 책망과 엘리사에게 겉옷을 주어 자신의 사역을 승계를 준비합니다. 이것이 왕상19장의 내용입니다.

① 천사의 인도로 호렙산에 피신한 엘리야
영적 침체의 원인은 첫째은 하나님을 바라보지 않았고 둘째는 말씀을 기다리지 않았으며 세째는 육체적 피로, 네째는 결과주의 때문입니다.

② 엘리야에게 임한 하나님의 책망 / 어찌여기 있느냐?
③ 후계자 엘리사를 만남 / 겉옷을 입혀 줌

아합과 이세벨의 멸망을 예언하는 엘리야는 왕상21장에 기록되어 있으며 예언대로 하나님이 아합왕을 처리하시고 엘리야를 시켜 하나님을 무시한 아하시야도 처리하시고 왕하2장에서 불병거를 타고 하늘로 승천합니다. 이로써 엘리야의 사역은 끝을 맺습니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