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10. 17. 16:11

민수기 1426-35절에 나오는 말씀을 통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하여 알아봅니다.

본문 바로 앞부분에는 12정탐꾼의 보고를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하고 불평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12명의 정탐꾼이 가나안 땅을 탐지하고 돌아와 모세와 백성 앞에서 보고할 때 어떤 장면이 펼쳐집니까? 30절 말씀을 보면 갈렙은 우리가 그 땅을 능히 취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반면에 33절을 보면 다른 정탐꾼들은 우리는 그들에 비하면 메뚜기 같다고 합니다. 즉 오늘날 흔히 말하는 메뚜기 신드롬을 나타냅니다. 그러자 141절을 보면 백성들이 밤새도록 곡을 합니다. 그리고 2절을 보면 그들을 이끈 모세와 아론을 원망하고, 3절을 보면 하나님까지 원망합니다.

그런 모습을 보고 하나님은 11절에서 이 백성이 어느 때까지 나를 멸시하겠느냐고 합니다. 분위기가 심상치 않음을 느낀 모세가 19절에서 백성의 죄를 사해달라고 합니다. 그러자 20절에서 하나님은 그 죄를 용서하셨습니다. 대신에 하나님은 어떤 조치를 취하셨습니까? 25절 말씀을 하반부를 보십시오. “너희는 내일 돌이켜 홍해 길로 하여 광야로 들어갈지니라.”

하나님께서 용서는 하셨지만 무엇인가 새로운 계획을 세우시고 그들을 바로 가나안 땅으로 가게 하지 않고 광야로 들어서게 합니다. 왜 하나님은 그들을 광야로 인도하시고, 광야에서 40년의 기간을 지나게 하셨을까요? 첫째 이유는 그들이 원망하고 불평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은 원망과 불평을 지극히 싫어하시고, 반대로 찬양과 감사를 지극히 기뻐하십니다.

성도는 무엇보다 감사할 줄 알아야 합니다. 감사가 없는 사람은 저주받은 사람입니다. 미국에 가면 영어를 잘 못해도 “Thank you. Excuse me.”란 말만 잘해도 어느 정도 대접을 받습니다. 감사를 잘하는 나라가 선진국이듯이 감사를 잘하는 영혼이 선진 영혼입니다. 지속적으로 감사 훈련을 하십시오. 원망과 불평은 가만히 있어도 잘 자라지만 감사는 아름다운 꽃처럼 계속 정성껏 길러야 감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분복을 감사하며 사십시오. 왜 교만은 패망의 선봉이 됩니까? 교만하면 감사가 없기 때문입니다. 왜 겸손은 존귀의 앞잡이가 됩니까? 겸손한 사람은 감사를 알기 때문입니다. 이해인 수녀의 다음과 같은 시가 있습니다.

급한 순간에 버스를 놓쳐 안타까울 땐 즉시 다음 버스가 있음을 기뻐한다/ 몸이 아파 괴로울 땐 건강의 고마움을 절감하며 기뻐한다/ 글이 써지지 않아 답답할 땐 내 능력의 한계를 깨치게 됨을 기뻐한다/ 다른 이에게 내 실수가 드러나 부끄러울 땐 겸손을 실습할 기회임을 기뻐한다/ 오해 받아서 슬플 땐 인내할 수 있는 기회임을 기뻐한다/ 이 모든 일들이 신앙 안에서는 더욱 가능한 것임을 기뻐하고 감사한다.”

범사에 감사하십시오. 눈이 있고, 손발이 있고, 걸을 수 있고, 말할 수 있으면 감사할 조건의 90% 이상을 가진 셈입니다. 조금 생각만 달리하면 감사할 수 있습니다. 어떤 시각 장애인은 한번만 보고 다시 눈을 감아도 여한이 없을 것이라고 했습니다. 그것을 생각하면 모든 것이 감사이고, 은혜입니다. 이제 불평과 원망은 십자가 밑에 묻고 감사하기로 결단해야 합니다. 원망은 광야의 삶을 예비하고, 감사는 광야의 삶을 끝나게 합니다.

 

< 애굽의 사고를 버리십시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광야로 내몬 이유는 원망과 불평 때문만은 아닙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원망하고 불순종할 때가 다른 때도 많았지만 애굽에서 나올 때에는 특별히 광야로 내몬 이유가 있습니다. 본문 35절을 보면 그 이유는 하나님이 거역한 백성들을 광야에서 소멸시키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너무 잔인한 것 아닙니까? 어떻게 사랑이 많으신 하나님께서 그렇게 매정하게 하십니까? 그러나 하나님이 어떻게 하는가?”라고 인간 중심적으로만 생각하지 말고, 하나님 앞에서 인간이 어떻게 하는가?”라는 점을 생각하면 사실상 우린 할 말이 없고 그저 하나님의 모든 조치에 아멘!”하고 받아야 할 뿐입니다.


하나님이 불평하고 원망하는 백성들을 광야에 묻어야만 하는 더 깊은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광야에서 세대교체를 하기 위해서입니다. 세대교체를 통해 새로운 사고와 신앙을 심어 줌으로 백성들에게 건강한 민족정신을 주시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사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을 나오긴 했지만 아직도 그들의 사고는 병든 애굽적 사고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처음 애굽으로 들어갈 때 그들은 여호와 중심적 신앙으로 무장해 있었습니다. 그러나 애굽에 있는 동안 그만 신앙이 병든 것입니다. 그런 마음상태와 사고방식으로 가나안 땅에 가면 그냥 망합니다. 그래서 애굽에서 살았던 기성세대로는 새로운 역사 창조가 불가능하다고 본 것입니다.

당시 가나안 땅에는 이미 거대한 아낙 자손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가나안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라기보다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으로 만들어야 하는 땅입니다. 즉 근면하고 건강하고 창조적인 정신을 가져야 합니다. 그처럼 가나안 땅을 얻으려면 어느 정도의 고생을 각오해야 합니다. 그러나 애굽에 있는 동안 그들의 야성은 매우 약해졌습니다.

그들의 조상 아브라함은 어떤 사람이었습니까? 하나님 말씀 한 마디만 의지하고 신천지로 떠난 위대한 개척정신을 가진 사람입니다. 또한 야곱은 어떤 사람입니까? 끈질긴 생명력을 자랑하다가 나중에는 얍복강 가에서 하나님과 겨루어 이긴 사람입니다. 그처럼 조상들은 삶의 치열한 현장에서 잔뼈가 굵은 야성이 넘치는 사람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애굽에 사는 동안 그들의 마음이 정신이 그 야성을 잃어버렸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에서 개척정신도 없이, 어린아이처럼 투정이나 하고 지냈습니다. 그런 정신을 가지고 가나안 땅에 며칠 안에 들어가면 그 순간은 은혜처럼 보이지만 그 다음에는 가나안 족속에게 다 죽습니다. 하나님은 그래서 그들의 근성을 탈색하기 위해서 광야의 기간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한번 굳어진 근성은 변화되기가 힘들고, 변화되어도 적합하지 않은 옛 사고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처럼 애굽에서 길들여진 불신앙와 노예적인 병든 사고를 가진 모습은 도저히 변화되기 어려운 것으로 하나님이 아셨습니다. 그런 모습이 치열한 가나안의 생존의 과정에서는 안 맞는 것이었고, 그렇다고 그들의 변화를 기대한다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죽어야만 해결된다는 것을 알고 광야에서 세대교체를 하신 것입니다.

 

< 새로운 사고를 가지십시오 >

또한 세대교체를 한 또 하나의 이유는 기성세대의 영향력을 차단하기 위해서였습니다. 사실상 광야 세대는 물들지 않은 세대인데 기성세대와 함께 있으면 자꾸만 물이 듭니다. 좋은 것은 늦게 전염이 되지만 안 좋은 것은 너무 쉽게 전염이 됩니다.

젊은 국회의원들이 국회에 들어가면 구세대의 거수기 노릇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처럼 세대교체라는 것이 말이 쉽지 실상을 대단히 어려운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은 전염성의 뿌리를 차단하려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광야에 들이셨고, 그 뿌리를 차단하는 기간이 장장 40년이 걸렸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광야의 40년의 세월은 징벌과 심판의 기간만은 아니었습니다. 광야 40년 기간은 새로운 세대를 키워내는 창조적인 기간이었습니다.

광야 세대는 철저한 믿음의 역사를 체험한 세대입니다. 그리고 불평도 있었지만 순종하는 믿음으로 놀라운 은총을 많이 체험했던 세대입니다. 광야기간 중에 하나님은 직접 선생이 되셔서 그들을 키워가셨습니다. 그 기간은 영적 열등생에서 영적 우등생으로 다듬어 가는 기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요단강을 건너는 것은 바로 졸업시험을 치루는 순간입니다.

요즘 젊은 피를 수혈하자는 말이 각 분야에서 돕니다. 세대교체가 중요하다는 뜻입니다. 그러면 늙은 피들이 긴장해서 항변합니다. “몸이 젊은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마음이 젊은 것이 중요하다.” 맞는 말입니다. 세대교체는 연령 교체로 이루어지지 않고 사고 교체로 이루어집니다. 즉 구세대적인 사고가 신세대적인 사고로 바뀌어야 합니다.

믿는 사람에게도 신 사고가 필요합니다. 믿는 사람에게 무엇이 신 사고입니까? 하나님 중심적인 시야를 가지고 모든 일을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하나님을 크게 보고 문제를 적고 보는 사고가 신 사고입니다. 신 사고를 가지고 있을 때 신앙은 건강성을 잃지 않게 됩니다. 신 사고를 가지고 날마다 생동감 있는 신앙을 만들어 승리하길 바랍니다.

반응형

'선한부자의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랑이란  (0) 2017.10.18
죄는 항상 가격표가 있다  (0) 2017.10.18
새로운 패러다임  (0) 2017.10.17
지혜로운 인간관계  (0) 2017.10.17
복된 성품  (0) 2017.10.16
질투를 극복하는 방법  (0) 2017.10.15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