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11. 22. 12:16

성경에서 처음 등장하는 인류역사상 최초의 사람인 아담, 그도 역시 이땅에 살면서 삶의 역사를 만들었을 것입니다. 기쁘고 슬프고 외롭고 아프고 행복하고 사랑하고 미워하면서 인생의 굴곡을 경험했을 겁니다. 일류 최초의 사람인 그의 일생을 살펴보면서 우리의 삶의 모습과 비교해 보며 삶의 지혜를 얻어 보고자 합니다.

아담의 봄 - 창세기2장에 보면 "여호와 하나님이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생기를 그코에 불어 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아담은 하나님이 직접 흙으로 만드신 작품입니다. 아담의 봄은 놀라운 축복 가운데 맞이 하게 됩니다.

하나님은 아담을 위해서 에던동산을 창설하시고 그곳에 환경을 그가 최적의 삶을 살아 갈 수 있도록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리고 그곳을 지키고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즉 주인이 되게 하셨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홀로있는 것을 좋지못하게 여기시고 돕는 베필, 여자를 만드셔서 주심으로 아담은 크게 기뻐하며 이는 내 뼈중에 뼈요 살중에 살이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은 각종 짐승을 흙으로 만드시고 아담에게 그 이름을 짓도록 살펴주셨습니다. 그때는 아담과 하와가 서로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 아니했습니다. 이렇게 아담의 봄은 하나님의 축복으로 아름답고 멋진 출발을 하였습니다.

아담의 여름 - 창세기3장에선 아담의 덥고 지루한 여름이 펼쳐집니다. 아담인생여름은 여자로 부터 시작됩니다. 아담의 뼈중에 뼈, 살중에 살인 그녀가 뱀의 유혹에 넘어가 죄를 짓게 되면서 시작이 되지만 사실은 아담이 하와를 뱀으로부터 지켜주지 못하므로 간교한 뱀으로 부터 농락당하고 속아서 선악을 알게하는 나무 실과를 먹음으로 긴 여름에 들어서게 됩니다. 

첫째로 그 여름은 자신의 벗은몸의 수치심을 알게되고 무화과 나뭇잎으로 치마를 만들어 입어 그 수치를 가리게 되었습니다. 죄는 그들을 눈이 밝아져서 볼수 없었던 좋은것이 보이는것이 아니라 볼 수 없었던 나쁜것을 보게 한다는 것입니다.

둘째로 그 여름은 이제까지 좋았던 하나님과의 관계가 깨지고 스스로 하나님을 피하는 영적인 가뭄속으로 들어가고 만 것입니다. 아담과 하와는 하나님을 피해서 숨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하나님 앞에 변명과 책임전가로 자신의 죄를 시인하지 않는 영적인 사망에 이르게 됩니다. 아담은 하와에게 하와는 뱀에게 죄를 뒤집어 씌우려 하지만 그것은 오히려 독이되고 죄 가운데 사는 미래의 후손들에게 더 큰죄를 만들 수있는 재료를 제공해 주었습니다.


세째로 그여름은 아담에게는 노동의 수고와 고통을 하와에게는 잉태하는 고통을 주셔서 자신들이 무슨일을 저질렀는지에 대하여 생각하게 하시고 흙으로 돌아갈것이라는 육신생명의 한도를 지정 당하고 하나님께서 선물로 주셨던 에덴동산에서도 쫓겨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 하나님이 그 사람을 쫓아내시고 에덴동산 동편에 그룹들과 두루도는 화염검을 두어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게 하시니라.(창3장24절)

하지만 그 인생여름의 가뭄에도 하나님은 그들의 수치를 가려주시기 위해 짐슴을 희생시키시고 그가죽으로 옷을 만들어 입히시고 생육하고 번성하게 하시는 역사를 이어 가셨습니다.

아담의 가을 - 아담과 하와는 자녀들을 낳아서 살았는데 농사하는 아들 가인과 양을 치는 목동인 아들 아벨을 낳았습니다. 이렇게 삶의 결실과 열매의 계절에 그들은 소소한 행복속에서 사는가 했더니 하나님앞에 죄지은 쓴뿌리는 살아남아서 형이 아우를 죽이는 죄의 이어짐을 보게 됩니다. 심는대로 거두게 하시는 하나님은 선한것에서는 좋은것을 거두게 하시지만 악한 것에서는 나쁜것을 거두게 하심을 알게하셨습니다.


아담의 겨울 - 하나님은 아담에게 생육하고 번성하라 하신 명령을 수행하셨습니다. 그의 인생겨울은 죽은 아들 아벨을 대신하여 130세에 셋을 주셨으며 그 이후에 800년을 지내며 자손을 낳았으며 930세에 생을 마감했습니다. 

아담의 인생은 하나님의 놀랍고 신비한 축복으로 시작하여 죄로 인하여 몹시 더운 여름을 보내고 인생가을에는 죄의 열매로 자식들간의 살인으로 좋지 못한 열매를 거두고 겨울에는 하나님이 예전에 약속하셨던 생육하고 번성하라는 사명을 감당하며 생을 마감합니다.

아담을 보며 하나님은 인생의 봄 여름 가을 겨울에도 그의 사랑과 위로와 해결함과 은혜를 주시며 한 사람의 인생역사를 이끌어 가시는 것을 확인 할수가 있었습니다.         

           

반응형

'선한부자의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열국의 아버지 아브라함의 사계절  (0) 2017.11.24
노아의 봄여름가을겨울  (0) 2017.11.23
천지창조  (0) 2017.11.22
온유함이란 무엇인가?  (0) 2017.11.18
무당 백사겸의 축복이야기  (2) 2017.11.16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