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탐대실이란 작은 것을 탐하다가 큰 것을 잃어버린다는 뜻입니다. 이 사자성어는 중국 전국시대(戰國時代) 촉(蜀)나라의 군주인 촉후(蜀侯)의 행동에서 유래 되었습니다. 

진(秦)나라 제26대 군주인 혜왕(惠王=惠文王. 재위: BC 337-311)은 이웃에 인접한 촉나라를 공격하고 싶었으나 지형이 험해 쉽지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혜왕은 촉나라 군주가 욕심이 많다는 걸 이용해 계략을 짰습니다.먼저 돌로 소 다섯 마리를 만들게 한 후 꽁무니에 금가루를 뿌려 소가 황금 똥을 눈다고 소문을 퍼뜨렸습니다. 

이 소문은 곧 촉나라까지 퍼져나갔고, 이 소문을 들은 촉나라 군주는 이 소가 갖고 싶어 안달이 났습니다. 이때를 놓치지 않고 진나라 혜왕이 촉나라에 기별을 보내 화친의 예물로 황금 똥을 누는 소를 촉나라 군주에게 바치겠다고 했습니다.

진나라 혜왕은 사신을 보내 촉나라 군주에게 헌상품(獻上品) 목록을 보여주도록 했는데, 그 목록 속에 황금 똥을 누는 소가 들어 있었습니다. 신하들은 이것이 진나라의 계략일지도 모른다고 간언하였으나 촉나라 군주는 이를 듣지 않고, 문무백관들과 함께 도성 입구까지 진나라 사신단(使臣團)을 맞으러 나갔습니다.


그런데 그 사신단 속에는 무기를 숨긴 진나라 병사들이 들어 있었습니다. 촉나라 군주가 아무런 방비도 없이 문무백관들을 거느리고 나타나자 갑자기 진나라 병사들이 숨겨둔 무기를 들고 공격 하여 촉나라 군주는 사로잡히게 되었고, 그로 인해 촉나라는 멸망하고 말았습니다. 

황금똥을 누는 소를 얻으려다 그만 나라를 잃어버린 것입니다. 이런 고사에서 소탐대실이라는 사자성어가 만들어졌습니다. 

과도한 욕심으로 자신의 방어벽을 열어 놓으면 그것을 이용하는 자들에게 먹이감이 될수밖에 없는 미련한자가 될것입니다.

욕심 때문에 눈앞에 이익에만 눈이 어두워져서 후에 다가올 미래에 큰 손실을 예상하지 못하여 당하는 일이 없도록 지혜롭게 행동해야 할것입니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뢰와 믿음에 대한 명언모음  (0) 2018.02.24
이목지신으로 배우는 삶의교훈  (0) 2018.02.23
거짓말의 댓가  (0) 2018.02.21
무신불립  (0) 2018.02.21
운명을 바꾸는 만남  (0) 2018.02.21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