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7. 8. 30. 16:52

남편이 주도권을 행사해야 하는 중요한 영역은 무엇일까요? 신약에 따르면 여섯 가지 책임이 있습니다.

1. 아내를 사랑하라

이것은 제안이나 충고가 아니고 에베소서 5:25에 명확히 기술되어 있는 명령입니다 "남편들아 아내를 사랑하기를" 간단히 말해서 아내를
사랑하지 않으면 성경 말씀에 불순종하는 것입니다. 같은 구절에서 아내를
사랑하는 방식에 대해 말씀하고 있습니다. "그리스도께서 교회를 사랑하시고 그 교회를 위하여 자신을 주심 같이 하라" 이것은 받는 사랑이 아니라 주는 사랑이며, 자신을 주는 사랑이라는 점을 주목하십시요 남편은 아내를 위해 아내에게 자신을 주는 일에 대해 주도권을 행사해야 합니다.


현대 사회의 많은 사람이 사랑을 단순히 감정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이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진정한 사랑은 의지적인 행위로 표출됩니다. 시편18:1에서 다윗은 "여호와여 내가 주를 사랑하나이다(I will love you, o
Lord)”라고 고백합니다. 다윗은 하나님을 사랑하기로 결심했습니다. 하나님을 향한 다윗의 사랑은 의지적인 행위로 표출된 것 입니다. 더구나 다윗이 사용한 사랑(love)이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창자 (bowels)"나 "모태(womb)"로 번역될 수 있습니다. 


현대어로는 "직감(gut feeling)"에 가깝습니다. 그러므로 다윗의 고백에는 의지와 감정이 모두 포함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랑을 남편은 아내에게 가져야 합니다. 성경 시대에 결혼은 대부분 중매로 이루어 졌습니다. 누가 누구와 결혼할지 결정은 부모가 내렸습니다. 이것은 오늘날에도 세계 많은 지역에서 볼 수 있는 관습입니다. 중매결혼이라 해서 남편과 아내 사이에 따뜻하고 깊은 사랑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사실 중매결혼이 관행인 나라에서 성공적인 결혼의 비율이 더 높은 반면, 소위 지위를 표방하는 서방에서는 이혼율이 때로 50%에 육박합니다. 그렇다고 내가 중매결혼을 주장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가 강조하고 싶은점은 어떻게 결혼했느냐 보다 결혼한 뒤 남편과 아내가 어떻게 행동하는 냐가 성공적 결혼을 결정짓는다는 사실입니다. 남편과 아내 모두 성경 말씀이 제시하는 각자의 책임을 충실히 실행한다면, 그 결혼은 성공적일 것이며 부부 사이에 진정한 사랑이 있을 것입니다.

2. 아내 의 의견과 감정을 수용하라

남편은 항상 아내가 의견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며,
아내가 말로 표현하지 않을 때라도 아내의 생각과 감정에 민감해야 합니다. 흔히 아내가 말로 표현하지 않는 감정이 아내의 가장 깊은 감정으로, 남편이 꼭 알아차려야 하는 것일 때가 있습니다. 아마도 의사소통의 실패가 결혼을 붕괴시키는 가장 흔한 요인일 것입니다. 

남편은 또 아내에게는“직감(intuition)"이라고 하는 여자반의 지혜가 있다는 것을 기억할 필요가 있습니다. 남편이 힘든 추론 과정 끝에 얻어낸 걸론을 아내에게 이야기했을 때 "저는 진작 알고 있었어요"라는 아내의 반응에 놀라는 경우가 있습니다.

3. 결정을 내려라

남편과 아내가 자유로우면서도 서로 존중하는 의사소통을 한 다음 실질
적인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에 다 다른다면 이 순간 최종 결정을 내리는
짓은 남편의 책임입니다. 의사소통이 충분히 이루어지고 나면 대개 아내는
남편이 내리는 결정을 기쁘게 받아 들입니다.

4. 실행을 주도하라

결정을 내리고 나면 그 다음 단계는 실행에 옮기는 것입니다. 그런데 결정
을 실행에 옮기기 위해 실질적 조치를 취하는 책임을 져야하는 사람도 남편입니다. 남편은 일상의 많은 구체적인 일들은 아내에게 위임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나 부모 역할처럼 부부로서 공동책임을 져야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적절한 분량을 떠맡도록 해야 합니다. 남편과 아내는 그들의 영적 은사에 따라 각자 맡는 영역을 나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내는 혼자 감당지 못할 위기에 직면했을 때 자기 뒤에 있는 남편을 믿고 의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5. 양육하고 보호하라

모든 남편은 자기 아내를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태도를 남편들은 "내 아내는 특별해 세상에 내 아내 같은 사람은 없어" 라고 생각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남편은 아내를 대할 때 다른 여성과 다르게 대해야 합니다. 이것은 부부간의 성관계에만 해당하는 말이 아닙니다. 

편이 아내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 아내와 대화하는 방식, 아내를 대우하는 방식, 이 모든 면에 적용되어야 합니다. 에베소서 5:28-29에서 바울은 남편이 아내를 특별히 친밀하게 사랑하고 보살펴야 한다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남편들도 자기 아내 사랑하기를 자기 자신과 같이 할지니자기 아내를 사랑하는 자는 자기를 사랑하는 것이라 누구든지 언제나 자기 육체를 미워하지 않고 오직 양육하여 보호하기를 ユ리스도께서교회에게 함과 같이 하나니" 양육하여 보호하라는 말은 사소한 일에도 친밀하게 주의를 기울이는 태도를 뜻합니다. 

남편은 아내의 건강, 외모, 헤어 스타일, 사용하는 향수 등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남편은 아내가 관심을 갖는 일에는 무엇이나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아내가 이 세상에서 남편에게 가장 소중한 사람라는 확신을 항상 가질 수 있도록 남편은 배려해야 하는 것
입니다."편들이여 명심하라. 이렇게 아내에게 씨를 뿌리 면, 풍성한 수확을 두리라!"

6. 아내를 칭찬하라

잠언 31장 28-29절은 "덕 있는, 혹은 "현숙한" 아내의 성품을 묘사하고
이를 칭송합니다. 잠언 31장은 현숙한 아내의 많은 미덕을 지적하며 칭찬하는말로 끝을 맺습니다."그의 자식들은 일어나 감사하며 그의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모든 여자보다 뛰어나다 하느니라" 어떤 남편은 칭찬에 인색한데 그것은 잘못된 절약입니다. 

아내가 얼마나 칭찬받고 싶어하는지 그리고 칭찬에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알면 남편은 놀랄 것입니다. 아내를 칭찬하는 일이야 말로 최고의 투자입니다. 어떤 남편에게 신실하고 헌신된 아내가 있다면 그 아내의 가치는 돈으로 따질 수가 없습니다. 솔로몬은 잠언 31장 10절에서 이렇게 말씀합니다. "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그런 아내에게 남편이 가슴에서 우러나오는 칭찬을 하는 것은 그야말로 최소한의 보상입니다.

어느 경험 많은 목사가 한 남자에 대한 질문을 받았습니다. 그 사람은 좋은 크리스천인가요? 그 목사는 이렇게 대답했습니다.  "모르겠습니다. 아직 말하기 어렵습니다. 그의 아내를 만나보지 못했거든요.” 지혜로운 답변이 아닐 수없습니다. 

남편의 성공은 그의 아내 에게서 드러납니다. 당신에게도 이 질문을 적용해보십시요. 어쩌면 이제 당신 자신보다 아내에게 좀 더 집중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당신의 상황을 평가하기 위해 다음 질문을 당신 자신과 이내에게 해보세요. 아내는 안정감과 충족감을 느끼고 있는가? 나는 아내를 자랑스러워 하는가? "예"라고 답할 수 있다면 당신은 성공한 남편입니다. 

그러나 만일 아내의 인격에 온전하지 못한 부분이 분명히 드러나거나 아내가 위축되어 있고 불안해하고 있다면 당신은 남편 역할을 제대로 하고 있는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앞에서 다룬 남편의 책임을 다시 읽어보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남편으로서 태만했던 부분이 있다면, 주님 앞에 회개하고 더 잘할 수 있도록 은혜를 구하십시요.

데릭프린스 - 남편과 아버지 중에서


반응형

'선한부자의 성경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패의 여유를 가지라  (0) 2017.10.01
심은 대로 거둔다  (0) 2017.09.17
노력이 아닌 연합  (0) 2017.08.31
남편 과 아버지 (데릭프린스)  (6) 2017.08.24
성공적인 삶에 없어도 될 것  (0) 2017.08.09
posted by SUNHANBUJA
TAG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