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한부자의 성경공부 2018. 7. 19. 22:12

유대인들에게 회자되고 있는 악한 직업이 있었습니다. 아시는 대로 "세리와 창기" 였습니다. 죄인의 목록에 나타나는 언급만 봐도 그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세금 징수관과 도둑, 세리와 강도, 세금 징수관과 강도와 환전상과 세리, 세리와 죄인, 세리와 이방인, '세리와 창녀들, 강도와 사기꾼과 간부와 세리, 살인법과 강도와 세리." 

로마는 유대인 중에서 징수관(세리장)을 뽑아서 세금을 대신 거두게 하는 하청을 주었습니다. 가장 많이 거둬주겠다는 사람에게 낙찰이 되겠지요. 계약에 의해 정해진 비율 만큼만 로마에 들여놓고, 나머지는 본인이 착복할 수 있었습니다.

그당시 세금의 종류

세금의 종류는 1.인두세와 2.토지세 두 가지입니다. , 14-65세까지의 남자와 12-62세까지의 여자라면 예외없이 납세해야 하는 것이 인두세입니다. 농사 지은 땅에서 나온 곡물의 10%, 포도와 기름은 5% 를 토지세로 지불했다고 합니다.

그 밖에도 도로 사용료(요즘의 고속도로 사용료), 항만과 시장 이용료, 짐 마차와 마차 바퀴 세금, 마차를 끄는 동물에게 부과되는 세금(우리의 자동차세와 비슷), 상품을 구매했을 때 내는 세금(부가가치세)과 수출입세(관세)도 징수했습니다. 


세리의 권세와 대접

세리는 지나가는 사람을 불러 세워서 보따리를 풀라고 명령 한 뒤 마음대로 세금을 부과 할 수 있었습니다. 세금을 못 낼 경우 대신 납부해 주고 고리 대금으로 착취 하기도 했습니다.

유대인들이 볼 때 이들은 로마의 앞잡이로 이방인들과 상대하며 사는 자요, 강도와 같이 토색하는 가장 더러운 자들이 있습니다. 그래서 유대사회에서는 세리들에게 돈을 바꿔주지도 못하게 했고 가난한 사람을 구제하지도 못하게 했으며, 법정에서의 증인 자격도 박탈했습니다. 

"세리가 회개한다는 것은 결코 쉽지 않다"고 탈무드에 기록되어 있답니다. 그 이유는 피해자의 숫자도 많은데다 누구에게 피해를 입혔는지 일일이 알 수 없이 손해 배상을 받아낼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당시 흔한직업 창기

"창기"란 돈으로 산 여자' 라는 뜻입니다. 본래 종교적 의미로 매춘하는 직업을 가진 여자들 이야기는 성경에 수도 없이 많습니다. 고대 사회는 풍요와 다산을 신들에게 빌며 성 행위를해 왔기 때문에 사실 창기는 흔한 직업이었습니다. 

이 들은 종교적 매춘 이 외에도 매춘의 댓가로 돈뿐만 아니라 가죽, 곡식, 포도주를 받았다고 합니다. 유대사회에서는 창기 들은 세리와 같이 죄으로 취급했습니다.

그밖에도 여러 직업이 있었습니다. "당나귀 낙타 몰이꾼, 마부, 뱃사공, 정육업, 개똥 수거자, 아마빗 제조자, 빨래꾼, 목욕탕 관리인, 투전꾼(도박사)" 같은 일입니다. (천대받는 직업이기도 했다는 주장이 있음)

[출처 : 신약읽기 내비게이션, 이애실]


반응형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