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날 인도의 창조 신화에 따르면, 신이 조개를 창조하여 바다에 살게 했다고 한다.
그곳에서 조개는 무미건조한 삶을 살았다.

입을 열어 바닷물을 마시고 또다시 입을 다무는 행동을 하루 종일 했다.
밤이나 낮이나 조개는 입을 열었다 닫았다만 반복했다.

신은 그다음에 독수리를 창조했다.
독수리에게 날개를 주어 가장 높은 곳에 도달할 수 있는 자유를 주었다.

독수리는 거의 무한한 자유를 누렸다.
물론 독수리는 이 자유를 위해 댓가를 지불해야 했다.

그것은 먹이를 잡기 위해 매일 사냥감과 전쟁을 벌여야 하는 것이었다.
독수리에게 우연히 먹이가 생기는 경우란 없었다.

그래서 독수리는 굶어죽지 않기 위해 하루 종일 사냥을 해야만 했다.
독수리는 기꺼이 자유의 대가를 지불했다.

마지막에 신은 인간을 창조했는데, 신은 인간에게 조개와 독수리 둘 중 어떤 삶을 살지 결정하라고 했다.

조개는 시야 넓히기를 게을리 하는 사람들의 좋은 예이다.
조개와 같은 삶의 방식을 선택한 이들은 자신의 생애에 똑같은 일만 되풀이해야 한다.

독수리와 같은 삶의 방식을 선택한 사람은 결코 쉽지 않은 길을 걸어가야 한다.
그 길을 가려면 끊임없이 배우고 성장하는 데 즐거움을 느껴야 한다.
그러면 배우고 성장할수록 더 자유로울 수 있다.
- 카친 펌글 공정인 -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눈썹이 없는 아내  (1) 2022.07.28
우리는 그렇게 혼자가 된다  (0) 2022.07.24
내가 먼저 변해야 하는 이유  (0) 2022.04.16
아름다운 범인  (0) 2022.03.30
손안에 있다  (0) 2022.03.22
posted by SUNHANBUJ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