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의식이 강하거나 집단결속력이 강한 조직은 집단사고(集塵思考)라는 함정에 빠지게 된다고 합니다. 집단사고(group thinking)란 어떤 집단이 가지고 있는 일종의 고정관념이나 집단의 교만에서 나오는 환상을 말합니다.

특히 이런 집단사고는 군대나 범죄단체와 같이 강한 응집력을 가지고 있는 집단에서 전형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모든 조직은 어떤 형태로든 집단사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래된 조직, 상명하부 체계가 강한조직, 관료주의적 행태가 강하게 나타나는 조직에서 집단사고가 아주 견고하게 형성됩니다.


그런데 이런 집단사고는 집단적 환상을 일으킵니다. 구성원들은 결코 깨질 수 없는 일체감을 가지고 있다는 환상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정신은 소속집단외의 사람들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편견이나 고정관념을 통해 더욱 강화됩니다.

즉 집단사고가 형성되어 있는 집단에 소속되어 있는 사람들은 강한 일체감을 가지고 있고 그 집단에 소속되어 있지 않거나 자신들을 지지해주지 않는 사람들을 특별한 이유나 논리적 근거도 없이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이러한 집단에서는 비판은 금기시되고 반대자나 경쟁자는 좋지 않은 평가를 받게 됩니다.

또한 이러한 집단은 자유스러운 이견(異見) 표명을 억제함으로써 내부적으로 단합되어 있다는 환상 (幻想)을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겉으로 보기에는 이런 집단도 내부적으로 많은 토론이 이루어지고 매우 민주적인 절차에 따라 조직이 운영된다. 

그러나 내부적 토론이 이루어진다 하더라도 자신들의 의견에 동조하는 사람들만 초청하여 토론을 진행함으로 이미 예정된 결론에 쉽게 도달합니다.

설사 개방적으로 외부인사가 참여하고 진지하게 고려해야 할 정보가 제공된다 하더라도 집단이 선호하는 대안에 위배되는 정보는 회의에서 진지하게 고려하지 않거나 선호하는 대안을 합리화시키는 과정에서 평가절하(平價切下)해 버립니다. 

일반적으로 이런 집단에서는 집단사고에 위배되는 이견(異見)을 표명하는 것은 다른 구성원들의 압력에 의해서 뿐만 아니라 자기검열(自己檢閱. self censorship)에 의해서 억제됩니다. 따라서 매우 화기애애한 가운데 일사천리로 회의가 진행되며, 만장일치의 결론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만일 어떤 국가. 사회적인 잇슈(issue)로 외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공개토론이 이루어지는 경우 그들의 논리적 취약성이 금방 드러납니다. 


그들은 그들의 견해에 반하는 정보를 진지하게 검토해 본 경험이 거의 없고 토론에서 다루어본 적도 없기 때문에 상대방의 이의 제기에 대하여 논리적 대응보다는 매우 감정적인 대응으로 일관하면서 자신의 주장만을 선언적으로 되풀이합니다.

그들의 주장은 논리와 증거에 기반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도그마와 환상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누구의 비판도 허용하지 않는 일종의 교리 선언과도 같습니다.

한편 만약 의사결정과 행위에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면, 그 집단의 도덕적 우월성에 대한 환상으로 말미암아 정상적으로는 비윤리적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행위들이 정당화됩니다. 

다시 말하면 집단사고가 형성되어 있는 구성원들은 자신들의 행동이 당연히 도덕적이라고 믿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건전한 판단으로 보면 비윤리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는 행동도 윤리적이라고 착각하고 밀어 붙이는 행태를 보입니다. 

이들의 특징은 자신들과 반대되는 견해를 가진 사람이나 집단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심지어는 자신들의 가치관, 판단기준, 행동이 가장 정당하고 공익적,애국적이라고 믿고 있으며, 자신들을 비판하거나 반대하는 집단은 반사회적, 반애국적이라고 생각하는 환상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이런 생각이 폭력이나 시위로 사회를 어지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집단사고의 함정은 집단적으로 만든 고정관념입니다. 이것은 개인뿐만이 아니라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영향이 크기 때문에 개인과 개인간의 소통과 의견의 이해와 조율이 필요하고 집단에서도 자신들의 이익이나 관리유지만을 위해서 고정관념을 교리처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주변의 많은 사람들과 소통하면서 더 좋은 시스템을 만들어 가야 할것입니다.
[참조 : 나같은 사람도 성공 할 수있을까(2) 이성연 358-359p]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천국에서 인정하는 재산은?  (0) 2018.01.22
I love daddy  (1) 2018.01.20
더 기다려보자  (0) 2018.01.16
기회와 운, 그리고 성공  (0) 2018.01.15
카이로스의 날개,저울,칼의 의미  (0) 2018.01.14
posted by SUNHANBUJA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