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아내 크산티페는
악처의 대명사로 알려져 있는데,
그녀는 심술이 고약했고 항상 그를
볶아 되었다.

어느 날!
어떤 사람이 소크라테스에게 물었다.

''어쩌다 저런 부인과 결혼하셨습니까?''

그러자 소크라테스가 대답했다.

''말 타는 기술을 익히고자 하는 사람은 사나운 말을 골라서 탑니다.''

사나운 말을 다를 줄 알게 되면
다른 말을 다루기란 쉬운 일이거든요.

내가 이 여자를 견뎌낼 수만 있다면
천하에 상대하기 어려운 사람이란
없을게 아닙니까.''

''그런데 쉴 새 없이 떠들어대는
부인의 투정을 어떻게 참으십니까?''

''물레방아가 돌아가는 소리도 귀에 익으면
들을만합니다.''

한 번은 그의 아내가 욕설을 퍼부은 후에
소크라테스의 머리 위에 물을 뒤집어 씌우자
소크라테스가 태연히 말했다.

''천둥이 친 다음에는 큰 비가 쏟아지게
마련이지.''

또 어느 날은 절은 이들이 소크라테스에게
결혼을 해야 옳은지
하지 말아야 옳은지에 대해 물었다.

그러자 소크라테스가 말했다.

''결혼을 하시오.

좋은 아내를 얻으면 행복할 것이고
나쁜 아내를 얻으면 철학자가 될 테니까요.

- 카친 펌글 -

반응형

'선한부자의 좋은 책과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흐름을 따라가게  (0) 2021.02.25
인사 한 마디  (0) 2021.02.25
겸손  (0) 2021.02.23
황제와 청소부  (0) 2021.02.20
튤립 꽃에 관한 유래  (0) 2021.02.19
posted by SUNHANBUJA
: